기자명 이남정 기자
  • 입력 2024.03.25 19:15
포항시 관계자들이 25일 포항시청 연오세오실에서 영일만항 이용 인센티브 지원심의위원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포항시 관계자들이 25일 포항시청 연오세오실에서 영일만항 이용 인센티브 지원심의위원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뉴스웍스=이남정 기자] 포항시는 25일 2023년 하반기 영일만항 이용 인센티브 지원을 위한 '포항영일만항 경쟁력강화사업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심의에서는 2023년 하반기 영일만항 이용분에 대해 선사, 화주, 국제물류 주선업자에게 물동량 처리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안건을 상정했다.

화주 48개 업체에 이용장려금 5억7800만원, 선사 1개 업체에 항로연장 지원금 3500만원, 국제물류주선업자 2개 업체에 볼륨 인센티브 680만원 등 총 51개 업체에 6억2000만원의 인센티브 지원 사항을 의결했다.

신청 기간은 전반기 처리 물동량은 7월 31일까지, 후반기 처리 물동량은 다음 연도 1월 31일까지며, 영일만항 이용 인센티브는 영일만항 이용 물동량 실적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장상길 포항시 부시장은 "영일만항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로 주력 물동량인 일본 자동차 CKD물동량이 회복되지 않고 국내 경기침체로 물동량 증가세가 더디지만 영일만항 활성화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모바일 포항사랑상품권 내달 1일 출시

포항시는 내달 1일 모바일 포항사랑상품권을 출시하는 한편 카드형·모바일 포항사랑상품권 170억원을 발행해 4월 상시 7% 할인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020년 9월 21일 카드형 포항사랑상품권(이하 포항사랑카드) 출시에 이어 내달 1일부터 실물이 없는 모바일 포항사랑상품권을 출시해 선보인다.

기존 포항사랑카드는 실물 카드를 모바일 앱(IM샵)이나 판매대행 금융기관에서 발급 후 등록해 충전했지만, 새로 출시되는 모바일 포항사랑상품권은 실물 없이 모바일 앱(IM샵)에서 즉시 발급해 등록 후 충전하고 사용할 수 있다.

시는 이번 모바일 포항사랑상품권 출시로 아직까지 포항사랑카드를 발급하지 않은 시민들과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도 손쉽게 상품권을 발급받을 수 있어 다양한 계층의 소비 촉진과 관광객 소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페이와 협력해 경북 최초로 지역사랑상품권인 포항사랑카드와 모바일 포항사랑상품권을 네이버페이 현장 결제 수단으로 등록해 지역 내 포항사랑상품권 가맹점 중 네이버페이 QR가맹점 및 삼성페이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기존 결제 수단인 실물카드, 삼성페이, 모바일 앱(IM샵)에서의 QR결제에 추가로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수단이 확대된 것이다.

네이버페이는 페이 앱에서 QR결제와 삼성페이를 동시 제공해 플라스틱 실물 카드 없이도 편리하게 포항사랑카드와 모바일 포항사랑상품권을 이용할 수 있고 네이버페이 현장 결제 포인트 뽑기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포항시립미술관 'MUSEUM & MUSIC' 개최

포항시립미술관은 오는 28일 오전 11시 시립미술관에서 제83회 미술관 음악회 MUSEUM & MUSIC을 개최한다. 이번 음악회는 폴인클래타 앙상블과 첼리스트 한진, 피아니스트 최혜리와 함께한다. 

폴인클래타 앙상블은 2015년 포항에서 결성된 팀으로 다양한 구성원과 연령층이 함께 클래식&어쿠스틱 기타 연주를 통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대금 박경숙, 하모니카 이용수가 협연해 주병선의 '칠갑산'과 이호열의 '섬집아기', 드라마 외출 O.S.T '바람'을 들려줄 예정이다.

포크기타 듀엣(박선아, 신태영)으로 도원경의 '다시 사랑한다면'과 사이언 앤 가펑클의 '더 박서(The Boxer)'를 연주한다. 마지막으로 페루 민요 '엘콘도 파사'를 클래식 기타 앙상블로 들려준다.

첼리스트 한진과 피아니스트 최혜리는 R. 슈만 '환상소곡집, 작품번호 73번', '아다지오와 알레그로, 작품번호 70번', N. 파가니니 '이집트의 모세 중 주제에 의한 변주곡'을 연주한다. 

피아니스트 최혜리는 오스트리아 빈 시립음악예술대학 피아노 석사, 오페라코치 석사를 취득하고 프랑스 파리 레오폴트 벨랑 국제 콩쿠르 1위, 이탈리아 에우테르페 국제 콩쿠르, 오사카 국제 콩쿠르 2위를 수상한 바 있다. 현재 경북예술고등학교, 달서아트센터 예술아카데미 출강 및 전문연주자로 활동하고 있다. 

미술관 음악회는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에 열리며, 미술관을 찾는 관람객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