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3.26 11:41
이재준 수원시장(가운데)과 악성민원 신속대응팀 공직자들이 발대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가운데)과 악성민원 신속대응팀 공직자들이 발대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는 지난 25일 시청 로비에서 통합민원팀 공직자와 베테랑팀장 등 11명으로 구성된 ‘악성민원 신속대응팀’ 발대식을 개최했다.

4월 1일 운영을 시작하는 신속대응팀은 악성민원 피해 초기 대응부터 법적 대응까지 모든 대응 절차를 지원한다.

악성민원 상담 핫라인과 전용 신고 창구에 신고가 접수되면 경력 20년 이상 베테랑 팀장이 민원 사항 현장을 조사하고, 담당 직원을 면담하며 민원이 해결되도록 지원한다.

베테랑 팀장의 중재로도 민원이 해결되지 않으면 ‘특이민원조정위원회’에서 기관 차원의 법적 대응을 검토한다. 또 피해 직원에게 법률상담비를 지원하는 등 법적 대응을 지원한다.

수원시는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수원시 민원업무담당 공무원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시행하고 있다. 또 민원실 내 비상벨 설치, 휴대용 보호장비(웨어러블 캠) 도입, 민원 담당 공무원 법률상담·의료비 지원 등 보호·지원 정책을 시행 중이다.

5월 3일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수원시가 다수의 주민이 공공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5월 3일까지 공모한다.

시·구와 동 단위로 신청을 받으며 2개 동 이상 소관사업으로 주민생활과 밀접한 주민제안사업(시·구 사업소 소관사무), 1개 동 소관 사업으로 마을문제 해결을 위한 동 단위 생활밀착형 사업(동 소관사무)을 공모한다.

공모 분야는 ▲생활 주변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소규모 생활밀착형 사업 ▲우리 지역을 안전하고 살기좋은 동네로 만드는 사업 ▲지역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등이다.

온라인, 방문, 우편으로 제안할 수 있다. 온라인은 새빛톡톡 앱 하단 '배너모음→주민참여예산 제안' 또는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시민참여→주민참여예산→안건올리기' 게시판에서 할 수 있다. 수원시청, 구청, 동 민원실에 비치된 사업제안서를 작성한 후 제출하거나 우편(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으로 보내도 된다.

직업계고 진로·진학 연결 사업 추진 방안 논의

수원시는 지난 25일 수원시청에서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 주재로 ‘직업계고등학교장 간담회’를 열고, 청소년들의 진로와 진학을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할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본격적으로 진로의 방향을 설정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학과 체험 기회를 지원하는 ‘직업계고 OPEN DAY(가칭)’ 추진을 위한 직업계고의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수원시는 신산업 분야 관련 전문 지식·기술을 제공하는 직업계고등학교를 진로체험처로 활성화해 진로 선택에 어려움을 겪거나 해당 학과와 연관된 직업에 관심 있는 중학생에게 직업 분야 실습 기회를 제공하는 직업계고 오픈데이를 준비 중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매향여자정보고·삼일고·삼일공업고·수원공업고·수원농생명과학고·수원정보과학고·수원하이텍고·한봄고 등 8개 학교 교장이 참석했다.

의료급여 부당이득금 종합관리 추진

수원시가 2024년 의료급여 부당이득금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징수한다. 의료급여를 부적정한 방법으로 지원받아 발생한 부당이득금과 이를 발생시킨 제3자에게 부과되는 구상금 체납액이 관리·징수 대상이다.

신규 부당이득금 부과자와 상습 체납자 가정을 방문해 체납 사유를 파악하고, 맞춤형으로 납부를 독려한다. 분기마다 체납자에게 독촉·압류 예고를 고지하고, 500만원 이상 고액체납자, 고의·악의적 체납자, 3회 연속 분할 납부 미이행자 등에는 압류 등 체납처분을 진행한다. 또 반기마다 결손 심의위원회를 열어 결손 사유(사망 등)를 심의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