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3.28 09:07
지난 2022년 조지아 공장 기공식에 참여한 조지아 지역주민들이 전시 차량을 관람하는 등 행사를 즐기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지난 2022년 조지아 공장 기공식에 참여한 조지아 지역주민들이 전시 차량을 관람하는 등 행사를 즐기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현대차가 미 조지아 공장에서 순수 전기차가 아닌 하이브리드 차량을 생산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미 경제매체 CNBC가 27일(현지시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이날 뉴욕 국제오토쇼 행사장에서 "우리는 현재 전기차 생산을 늘릴 준비를 하고 있으며, 시장 평가에 따라 일부 기술을 더 추가할 필요가 있는지 평가하고 있다"고 CNBC에 말했다.

무뇨스 COO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는 우리에게 전략적인 주제"라며 "우리는 PHEV 개척자 역할을 해왔고, 그런 점을 이용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이브리드는 매우 중요하다. 우리의 하이브리드 생산은 증가하고 있다"며 "높은 수요가 있기 때문에 현대차에서도 하이브리드 비중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조지아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을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은 전기차 채택이 예상보다 느리게 이뤄지는 데 더해,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순수 전기차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및 PHEV에도 유리하도록 배기가스 규정을 개정한 와중에 나온 것이라고 CNBC는 설명했다.

현대차는 이날 오토쇼에서 신형 투싼을 미국 시장에 공개하면서 이 모델을 기존의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 PHEV 버전으로 모두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앞서 현대차는 2022년 10월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전기차 전용 공장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건설에 들어간 바 있다. 회사 측은 이 공장의 전기차 공식 생산이 올해 4분기부터 시작되며, 공장 완공식은 내년 1분기가 될 것이라고 지난달 말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