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3.28 11:06
김동연 지사.(사진제공=경기도)
김동연 지사.(사진제공=경기도)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선감학원 수용자 전원이 인권 침해 피해자로 인정됐다"면서 "도지사로서 다시 한번 선감학원 희생자와 유족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동연 지사는 지난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가폭력 '선감학원'의 모든 상처가 치유될 때까지'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선감학원 희생자의 명예 회복과 피해 지원을 위해 도지사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선감학원 피해자들에게 위로금 500만원과 매달 생활안정지원금 2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김 지사는 "정부가 해야 할 희생자 유해 발굴도 경기도가 직접 나서 이달부터 시작했다”며 "4월부터는 인우보증을 통해 원아대장 작성 이전 입소자들도 지원 받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감학원의 모든 상처가 치유될 때까지 경기도는 책임을 다하겠다"며 "국가폭력 가해자인 정부의 책임 있는 사과와 조치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선감학원 사건은 국가정책에 따라 일제강점기인 1942년부터 1982년까지 부랑아 교화라는 명분 아래 4700여 명의 소년들에게 강제노역, 구타, 가혹행위를 가한 인권 유린 사건이다.

김 지사는 지난 2022년 10월 19일 선감학원 폐원 40년 만에 사건 현장을 방문해 관선 도지사 시절 행해진 국가폭력에 대해 공식으로 사과했다. 더불어 피해 지원 대책으로 위로금과 의료 실비 지원을 포함, 추모비 설치와 추모문화제 지원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