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연
  • 입력 2016.08.31 16:26
권오준(왼쪽 네 번째) 포스코 회장이 31일 태국 남동부 라용주 아마타시티 산업공단에서 열린 용융아연도금강판(CGL) 공장 준공식에서 타나삭 파티마프라곤(〃다섯 번째) 태국 부총리 등과 함께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포스코>

[뉴스웍스=이동연] 포스코가 동남아시아 최대 자동차 생산국인 태국에 현지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동남아시아 자동차 강판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포스코는 31일 태국 라용주(州) 아마타시티 산업단지에서 연산 45만t 규모의 자동차강판용 용융아연도금강판공장(CGL)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파티마프라곤 태국 부총리, 솜삭 수완수자릿 라용 주지사, 노광일 주태국대사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권오준 회장은 환영사에서 "태국은 지난해 출범한 아세안경제공동체(AEC)의 허브국가로 명실상부한 동남아 자동차 생산기지이자 가전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면서 "태국공장 가동을 계기로 차별화된 제품과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준공한 태국 CGL공장은 2014년 9월 착공, 총 3억달러(약 3344억원)가 투입된 고급 자동차강판 생산기지다. 포스코는 이곳에서 생산되는 강판을 태국 내 도요타, 닛산, 포드 등의 글로벌 자동차사 및 부품사 등에 공급할 계획이다.

태국은 동남아 최대 자동차 생산기지로, 지난해 191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다. 중국 상해기차가 2017년 20만대 규모의 설비를 신설하고, 일본계 자동차사도 지속적으로 설비를 확장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AEC회원국간 무관세화, 태국 정부의 친환경 자동차산업 육성정책으로 2020년 연산 280만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는 태국시장의 성장에 맞춰 이미 36만t의 강재 가공센터와 22만t의 스테인레스 강판 생산공장을 가동중이다. 일본도 2013년 철강사 JFE와 신일철주금이 각각 40만t, 36만t 규모의 자동차강판 공장을 준공했다.

포스코는 이번 CGL 준공으로 태국에 진출한 글로벌 자동차사, 부품사들에 원활한 소재 공급을 통해 태국 자동차강판 시장에서 고급 도금재 판매를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한편 이번 태국 CGL 준공으로 포스코의 해외 자동차강판 생산능력은 연간 225만t까지 확대됐다. 포스코는 광양, 중국 CGL 신설을 더해 올해 국내외 생산규모를 900만t, 오는 2018년 이후에는 1000만t 수준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