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차상근기자
  • 입력 2015.11.10 20:34

정책금융기관들이 건설.조선업체들이 수주하는 해외 대형사업에 대한 수익성 심사를 강화한다. 덤핑여부를 가려내 업체의 부실화를 막고 대규모 정책여신의 손실을 차단하겠다는 의지여서 업계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
수출입은행, 산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3개 정책금융기관은 10일 최경환 경제부총리 주재의 '해외 건설.조선업 부실방지를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에서 저가수주로 인한 사업부실화를 막기 위한 대책을 내놓았다.

3개 기관은 수익성 심사를 면밀히 검토하기 위해 기존 ‘정책금융지원센터’와 ‘해양금융종합센터’역할을 확대·개편키로 했다. 

국내 기업이 수주한 해외건설·플랜트 사업의 수익성 평가를 전담할 ‘사업평가팀’을 정책금융지원센터내에 신설하고, 수주 사업의 심사를 강화할 예정이다.

해양금융종합센터에는 해양플랜트 등 조선업에 대한 수익성 평가를 전담할 ‘조선해양사업 정보센터’를 신설한다.

이들 기관은 공동으로 우리 수주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정보공유 등 정책금융기관간 협력을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이와 함께 기관별로 수익성악화 방지 T/F를 설치하고, 실적을 점검할 방침이다.

정책금융지원센터는 중소건설사들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지난해 1월 수은 본점에 설치됐으며, 해양금융종합센터는 조선․해양금융 지원 강화를 위해 수은 산은 무보 선박금융 조직․인력을 부산으로 동반 이전해 설립한 금융협력체다.

GS건설이 UAE 루와이스에서 진행중인 정유정제시설 플랜트 공사 현장<사진=GS건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