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기자
  • 입력 2015.11.11 14:19

여야 지도부가 어제 심야 회동에 이어 11일 협상을 벌이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이날 새누리당 김무성·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야 간사들이 물밑 조율한 선거구 획정안을 놓고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회동에는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 이학재 정개특위 간사가,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 김태년 정개특위 간사가 배석했다.

그동안 새누리당은 국회의원 정수를 300명으로 유지하되 지역구가 증가하는 만큼 비례대표를 줄이자고 주장해 왔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현재 54명인 비례대표 의석을 줄일 수 없다며 맞서 왔다.

이런 가운데 여야가 내년 20대 총선의 지역구 수를 현재보다 4석 이상 늘리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집중된다.

여야는 최근 선거구 획정 협상에서 지역구를 250개 초반으로 정하고 지역구가 늘어나는 만큼 비례대표 의석을 줄이거나, 의원 정수(300명)를 2∼3석 늘리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8월 말 인구 기준으로 지역구가 250개 초반이 될 경우 애초 헌법재판소의 선거구별 인구격차 2대 1 결정에 따라 통폐합 대상으로 분류됐던 지역구 26곳 가운데 5곳은 '구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여야는 물론 26곳에 해당하는 지역구를 둔 의원들의 셈법이 복잡하게 얽혀 후폭풍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의원 정수를 2~3석 늘릴 경우 부정적인 국민여론을 여야 모두 떠안아야 하고, 의원정수를 고정해 놓고 비례대표를 줄여 지역구 수를 늘릴 경우 야당이 큰 부담을 안게 된다.

또한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여부도 쟁점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강력하게 도입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지만, 새누리당은 이에 매우 부정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이날 회동 장소에는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 등 지역구 통폐합이 예상되는 농어촌 지역 의원들이 찾아와 "국민은 국회 의석을 늘리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비례를 줄이는 것 밖에 없다"며 문 대표의 '결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