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6.11.10 17:05

[뉴스웍스=김벼리기자] 한국 맥도날드의 알바생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했다.

알바노조는 10일 맥도날드 본사 앞에서 '한국 맥도날드 아르바이트생 노동조합' 공식 출범식을 열어 “맥도날드 알바 노동자들을 '맥노예'라고 부를 만큼 맥도날드의 노동 강도가 높다"며 "맥도날드를 시작으로 더 많은 노동자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단체교섭을 통해 알바생들의 임금 수준을 높이고 노동 강도를 낮추는 게 노조 설립의 가장 큰 목표"라며 "하지만 사측이 단체교섭 창구를 열지 않아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사측이 이달 말까지 답변하지 않을 경우 노조원들과 노조위원장을 공개해 부당노동행위로 제소할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노조는 맥도날드 전·현직 노동자 100명을 대상으로 한 맥도날드 노동환경실태 설문조사 결과도 발표했다.

실태조사의 주요 내용으로는 ▲임금에 대한 만족도 ▲스케줄 보장 ▲감정노동 ▲산업재해 경험 등이다. 노조에 따르면 설문조사결과 응답자의 78%가 맥도날드에서 지급하는 최저임금 수준의 시급이 부족하다고 답한 것으로 집계됐다.

성폭력 예방 교육을 받지 못한 알바노동자는 절반이 넘었으며 감정노동을 강요받는 알바노동자는 64%에 달했다. 또 상해를 입은 알바노동자는 68%임에도 산재처리를 받은 알바노동자는 14%에 그쳤다.

그동안 알바노조는 사측에 ▲산재를 부르는 45초 햄버거 폐지 ▲죽음을 부르는 17분 30초 배달제 폐지 ▲산재 예방을 위해 목장갑과 토시 지급 ▲시간 당 임금 1만원 인상 등 10대 단체교섭 요구안을 요구해왔다.

노조는 이날 맥도날드 본사에 단체교섭을 요구하는 공문을 직접 전달하려 했으나 경찰이 본사로 들어가려는 노조원들을 막아 전달되지 못했다.

노조는 오는 11일 본사에 단체교섭 요구안을 내용증명우편으로 보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