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우기자
  • 입력 2016.11.20 14:20
야권 대선주자들과 정당 대표들이 20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비상시국정치회의를 열었다. (왼쪽부터)더민주 김부겸 의원, 문재인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정의당 심상정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국민의당 천정배 전 대표. <사진제공=천정배의원실>

[뉴스웍스=김동우기자] 야권 대선주자 6인을 포함한 주요 인사들이 20일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에 따른 정국 수습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비상시국 정치회의'를 열고 한 자리에 모였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도시락 모임'으로 열린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의원, 이재명 성남시장이 야권 대권주자 자격으로 참석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하루빨리 국회 주도의 중립 거국 내각을 수립하고 대통령은 자리에서 내려와야 한다는데 의견을 일치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박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준다면 박 대통령이 명예롭게 퇴진토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20일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의 제안으로 성사된 ‘비상시국 수습을 위한 정치지도자회의’에서 “박 대통령에 대해 탄핵사유가 충분하다는 사실도 드러났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현직 대통령이 현직 검찰에 의해 구속 사유가 충분한 범죄사실이 확인됐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김부겸 의원은 “검찰 발표를 보니 사실상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책임, 이른바 탄핵을 물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3단계 수습론’을 제시하며 국무총리 선임문제와 탄핵문제를 병행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박 대통령의 정치적 퇴진 약속으로 시작하는 3단계 사태 수습 방안을 말씀드렸지만 박 대통령은 오히려 국정에 복귀하고 있다”며 “질서 있는 퇴진과 함께 여야 합의 총리 선임, 탄핵을 병행 추진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대선에 도전하는 예비후보군으로 언론에 주목받는 것은 알지만 국정혼란의 수습은 정당과 원내 지도력에 의해 질서있게 자리잡아 나가는 것이 우리가 힘을 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야권의 분열이 버팀의 가장 큰 원천이다. 야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즉각적인 탄핵절차에 착수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퇴진 의사가 없음이 밝혀지고 있고 이를 방치할 경우 국민과 대통령이 광장에서 부딛혀 심각한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며 “이를 보완하는 방법으로 정치권은 지금 즉시 탄핵절차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또 다른 야권 대선주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개인일정을 이유로 불참했다. 이 자리에는 야권 대표 자격으로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국민의당 천정배 전 대표도 함께 자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