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4.03.30 06:00
5월 출시 'K-패스' 이용하면 수서~동탄 요금 '4450→3560원' 절감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시대가 개막했다. 비록 반쪽짜리 개통이긴 하나 교통혁명이 본격 시작됐다.
오늘(30일)부터 GTX-A 수서~동탄 구간 운행을 시작한다. 이에 따라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20분으로 단축된다. 기존에는 승용차로 45분, 버스로 75분이 걸렸다. 월요일 출근길부터 그 효과가 체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GTX-A 열차는 20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출퇴근 시간대에는 운행 간격이 평균 17분으로 짧아진다. 수서역~동탄역(32.7㎞)은 정차시간을 포함해 약 20분이 소요되고, 각 역간은 6~7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열차는 수서~동탄 구간 4개역 중 수서역·성남역·동탄역에 정차한다. 구성역은 6월 말 개통 예정이다. 터널 굴착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암반이 발견된 탓에 개통이 미뤄졌다.
첫 열차는 동탄역에서 오전 5시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마지막 열차는 각 역에 새벽 1시경 도착한다. 개통 초기 출근시간대(오전 6시 30~9시) 평균 17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이번에 개통하는 수서~동탄 구간 GTX의 기본요금은 3200원이다. 기본요금에 더해 5㎞마다 거리요금 250원(10㎞ 초과 시)이 추가된다. 이에 수서~동탄 구간 요금 4450원, 수서~성남 구간 3450원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GTX 요금의 가장 큰 특징은 준고속 열차임에도 불구하고 SRT와 달리 수도권 버스·전철과 GTX를 갈아탈 때 기본요금을 중복해서 추가로 내지 않아도 되는 환승할인이 적용되는 점이다. 이에 동탄역에서 수서역까지 GTX를 탄 뒤 3호선으로 갈아타 일원역까지 가도 4450원만 낸다. 환승할인으로 인해 이 구간까지는 전철요금 추가 부담이 없다.
특히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해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을 돌려 받을 수 있는 K-패스를 이용하면 사후 환급을 통해 요금을 줄일 수 있다. 환급을 받으면 수서~동탄 구간(4450원)을 일반인은 3560원, 청년은 3110원, 저소득층은 207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5월 시행되는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시내·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대상)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다.
K-패스를 이용하려면 K-패스 카드를 별도로 발급받은 후 카드 등록 등을 위한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기존의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추가 카드 발급이나 회원가입 없이 회원전환 절차만 거치면 된다.
반면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에 GTX 노선은 포함되지 않는 만큼 유의할 필요가 있다.
GTX-A 나머지 구간 중 파주 운정역~서울역(32.4㎞) 구간은 올해 말 개통된다. 삼성역을 제외한 서울역~수서역(15㎞) 구간은 2026년, 삼성역을 포함한 모든 구간은 2028년 개통된다. 이외 양주~수원 C노선은 2028년, 인천~남양주 B노선은 2030년까지 개통될 예정이다.
한편 국토연구원이 2020년 발간한 '수도권 고속교통체계 구축에 따른 통행 변화와 향후 정책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 기준 GTX(A~C노선) 개통 이후 권역내 통행시간 감소와 접근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GTX 정차역 주변은 대중교통 통행량이 약 5~10% 증가하고, 반대로 승용차 통행량은 약 5% 감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통행시간이 30분 이상 감소되는 수혜 인구수는 시청행 기준으로 약 190만명, 삼성역행 기준으로 약 270만명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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