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웍스=이숙영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10일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규제혁신의 일환으로 형식규제 일부를 완화하는 '협찬고지 등에 관한 규칙'과 '가상광고 세부기준 등에 관한 고시' 개정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올해 1월에 발표한 '방송시장 활성화 정책방안' 중 하나로 가상광고 및 협찬고지에 대한 과도한 형식규제를 최소화해 사업자의 자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먼저 협찬고지의 매체간 비대칭 규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상파텔레비전중앙방송사업자, 지상파텔레비전지
[뉴스웍스=이숙영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올해 공영방송 수신료 제도를 개선하고 방송 재원구조 개편에 나선다. 이에 따라 KBS의 오랜 민원이었던 '수신료 인상'이 현실화될지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지난 8월 출범한 제5기 방통위는 6일 '국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미디어 세상'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에 따른 신뢰·성장·포용 등 3대 목표와 12대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신뢰받는 미디어 환경 조성 위해 방송 재원구조 제도 개선 방통위는 방송의 공적 가치를 유지하고 방송산업 발전을 지원할 수 있도록 방송 재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협찬의 법적 근거 마련, 시청자 보호를 위한 필수적 협찬고지, 협찬 관련 자료 보관 및 제출 등 협찬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내용의 '방송법' 개정안을 19일 마련했다. 현행 방송법은 협찬고지의 정의(제2조 제22호)와 허용범위(제74조 제1항)에 대해서만 규정하고, 세부기준 및 방법 등에 대해서는 '방송법시행령'과 방송통신위원회 규칙으로 정하도록 위임하고 있으며 협찬 자체에 대한 규정은 없다. 이로 인하여 설사 방송사업자가 부적절한 협찬을 받았더라도 협찬고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방송에도 중간광고를 도입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9일 가상·간접광고 규제 개선과 중간광고 차별적 규제 해소, 협찬 제도화 등 방송광고 제도개선에 대한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방통위에 따르면 온라인·모바일 광고 매출은 지난 2011년 1조9200억원에서 지난해 4조4200억원으로 2배 넘게 증가했다. 유료방송 광고 매출 역시 같은 기간 1조3500억원에서 1조7500억원으로 늘었다. 반면 지상파방송의 광고 매출은 2011년 이후 연평균 1600억원씩 감소하며 지난해에는 1조4100억원으로
방송통신위원회는 24일 서면회의를 열고 방송광고와 협찬고지 법규를 위반한 KBS, MBC, 머니투데이방송 등 9개 방송사업자에 총 70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의결했다.방통위는 2월 방송된 305개 채널의 방송광고 및 협찬고지와 평창동계올림픽을 중계 방송한 지상파 3사, 종편 4사 및 스포츠 전문채널 3사 등 총 10개사를 모니터링한 결과 이 같이 결정했다고 24일 발표했다.주요 위반 유형은 방송법상 가상광고 고지자막 크기 위반, 협찬고지 허용 범위·시점·횟수·위치 위반 등이다.KBS는 2TV '영상앨범 산'이 간접광고 고지를 위반해 1200만원, KBS 1TV 평창올림픽 중계 예고 시 협찬고지 횟수를 위반해 1400만원 등 총 2천600만원의 과태료를 물게 됐다.MBC는 드라마
방송통신 신산업 지원 및 민생부담 해소를 위한 규제정비가 실시된다.방송통신위원회는 제4기 위원회 출범에 발 맞춰, 새로운 국정기조에 부합하는 규제정비 방향을 제시하고, 국민들에게 규제의 예측가능성을 제공하기 위해 ‘2017년 규제정비계획’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이에 방통위는 미래 신산업 지원, 민생부담 해소, 국민편익 증진 등 3가지 분야에서 연말까지 개선 가능한 9개 규제정비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먼저 미래 신산업 지원을 위해 지상파다채널방송(MMS) 본방송 도입을 위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하고, 방송광고·협찬고지 관련 과태료 부과기준 구체화 등 형식규제를 개선한다.또 법상 암호화 대상인 바이오정보의 개념이 확대 해석되지 않도록 보다 명확히 하고, 스마트폰 앱 분야에서의 안전한 개인정보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