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윤 기자
  • 입력 2017.10.25 15:12

교체 필요하지만 매년 무료운임 적자 등으로 엄두 못내... 국고지원을

<사진출처=픽사베이>

[뉴스웍스=박지윤 기자] 서울지하철 전동차 가운데 21년 이상 지난 노후차량이 전체의 57%를 차지해 시민의 안전이 우려된다.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최인호(더불어민주당, 부산사하갑) 의원이 서울시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 서울지하철 전동차 3571량 가운데 21년 이상 경과한 노후차량은 2018량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서울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는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노후전동차 교체비용을 마련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날 윤관석 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남동을)이 배포한 자료를 보면 서울교통공사의 당기순손실액은 2014년부터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전체 적자금액 가운데 무료운임 때문에 발생한 손실액이 89%를 차지하고 있었다. 지난해 전체 손실액은 3850억원인데 무료운임 적자가 3441억원인 것.

서울시는 내년부터 2024년까지 노후 전동차 1500량을 교체할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총 2조900억원에 달하는 예산 마련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서울지하철이 노후 전동차의 교체 비용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가 무료운임 적자분을 국고로 지원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 의원은 "서울지하철 무료운임 적자가 전체 적자의 89%에 달해 노후 전동차와 시설 교체가 지연되고 있다"며 "정부가 무료운임을 국고 지원해 시민들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료제공=윤관석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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