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윤 기자
  • 입력 2018.04.09 15:15

서울자유시민대학 10곳→100곳으로 확대…335억원 투입

[뉴스웍스=박지윤 기자] 서울시가 인문, 문화예술 등에 관련된 강의, 토론 등을 이수한 시민에게 명예 학‧석‧박사 학위를 수여하는 ‘명예 시민학위제’를 전국 처음으로 도입한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올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5년 동안 3000명의 명예 시민 학위자를 배출하는 ‘서울자유시민대학 2020 운영계획’ 사업에 335억원을 투입한다.

서울시민 누구나 양질의 평생교육을 받고, 사회공헌형 일자리로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올해부터 ‘서울시민대학’이란 평생교육 학습장 명칭을 ‘서울자유시민대학’으로 변경하고, 오는 2022년까지 서울자유시민대학 100개 캠퍼스 시대를 열 예정이다.

올 한 해 본부캠퍼스를 비롯해 5개 권역별캠퍼스, 대학연계 시민대학 캠퍼스 등 총 34개 캠퍼스에서 432개 강좌가 개설‧운영될 예정이다.

서울자유시민대학 캠퍼스별 위치도 <사진=서울시>

세부 사업계획을 살펴보면 ‘명예 시민학위제’는 시민대학의 일반‧심화 교육과정을 일정 시간 이상 이수하고 과제를 제출하는 등 정해진 조건을 이수한 시민들에게 수여된다. 일반대학 같이 공인된 학위는 아니지만 배움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의욕을 높이기 위한 일종의 인센티브 개념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명예 시민학위를 받은 시민에게 서울자유시민대학 강사나 학습매니저, 평생학습코디네이터 같은 사회공헌 일자리로 연계될 수 있도록 50+센터 등과 협력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 ‘본부 캠퍼스’는 옛 서울시복지재단 건물을 리모델링해 지하1층~지상3층(연면적 1484.96㎡) 규모로 조성됐다. 강의실뿐 아니라 대규모 강연이 가능한 100석 규모의 시민홀, 교류‧소통을 위한 동아리방, 도서관과 학습카페 등을 갖추고 있다. 5개 권역별 캠퍼스와 대학 연계 캠퍼스를 아우르는 총괄 본부로서 서울자유시민대학 프로그램의 기획‧운영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와함께 기존 대학뿐 아니라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보유한 민간 기관‧단체 등과 연계하는 ‘네트워크형 캠퍼스’를 올해 10곳으로 시작해 2022년까지 서울자유시민대학을 총 100곳으로 확대한다. 시는 연내 공모를 통해 선정된 기관‧단체에 최대 3년 동안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한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인구구조 변화 등 급변하는 사회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 분야를 다각화한다. 교육과정은 기존 인문학, 서울학, 민주시민, 문화예술 4가지 분야에 사회‧경제, 환경‧생활, 미래학을 추가해 총 7개 분야로 확대한다.

강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프로그램 기획부터 운영, 평가, 개선사항까지 체크리스트로 점검할 수 있는 ‘평생교육 서비스 품질관리 매뉴얼’을 도입한다. 또 배우고 싶지만 무엇을 배워야할 지 막막한 사람들에게 상담을 해줄 ‘학습매니저’도 배치한다.

기존 개별적으로 강사를 섭외하던 방식 대신 ‘우수강사 풀(pool) 제도’를 새로 도입하며, 강사 전문 연수과정을 개설해 연2회 운영하고 다양한 인센티브도 제공해 강사의 역량도 강화한다.

이밖에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학습이력 ‘통합관리시스템’을 내년에 구축하고 2020년부터 개인별 맞춤형 학습상담, 학습경로 설계를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