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칠호 기자
  • 입력 2018.07.18 17:28

19일 북부청사에서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 기조발제에 이어 분야별 7개 제안

[뉴스웍스=김칠호 기자] 경기도지사직인수위원회가 19일 오전 10시 경기도청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한반도 평화협력시대-경기도가 할 일은?' 정책토론회를 연다.

한반도 평화의 시대를 맞아 경기도의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토론회는 새로운경기위원회, 서울대통일평화연구원, 세종연구소, 대진대DMZ연구소, ㈔동북아평화경제협회가 공동 주관한다.

토론회는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의 ‘한반도 평화번영시대의 전망’ 기조발제와 이화영 연정부지사의 ‘평화협력의 시대-경기도가 할 일’ 발제로 시작된다.

제안으로는 홍익현 세종연구소 외교전략연구실장의 ‘남북교류협력과 지자체의 역할’, 박근식 중앙대 교수의 ‘경기도통일특구 추진과제’, 소성규 대진대 교수의 ‘미군공여지 국가주도 개발과 경원선축 발전방향’을 먼저 진행한다.

또 박영민 대진대 DMZ연구원 부원장의 ‘DMZ 평화지대화의 의의와 과제’, 이재헌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연구위원의 ‘군부대주변지역 지원방안’, 한모니까 서울대통일평화연구원 교수의 ‘DMZ 접경지역의 평화미래 연대기’, 박철수 한라대 동북아경제연구원장의 ‘환황해경제벨트개발’ 등이 이어진다.

종합토론에서는 발제자와 제안자, 참석자들이 남북평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새로운경기위원회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경기도 평화 정책부분을 맡은 새로운경기위원회 3개 특위의 활동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