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정 기자
  • 입력 2018.08.15 11:52

광복절 경축사서 제안 "우리 경제지평 북방대륙까지 넓힐 것"

<사진=청와대>

[뉴스웍스=이수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제73주년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에서 미국을 포함한 동북아 6개국과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과 정부 수립 70주년 경축식에 참석, 경축사를 통해 "경의선과 경원선의 출발지였던 용산에서 저는 오늘, 동북아 6개국(남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과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이 공동체는 우리의 경제지평을 북방대륙까지 넓히고 동북아 상생번영의 대동맥이 되어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제안은 유럽 6개국이 2차 세계대전 후인 1951년 만든 '유럽석탄철강공동체'가 유럽연합의 모체가 된 것에서 착안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철도, 도로 연결은 올해 안에 착공식을 갖는 게 목표"라며 "철도와 도로의 연결은 한반도 공동번영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청와대>

이어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어야 본격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며 "평화경제, 경제공동체의 꿈을 실현시킬 때 우리 경제는 새롭게 도약할 수 있고 우리 민족 모두가 함께 잘 사는 날도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30년 간 남북 경협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최소한 170조원에 이를 것"이라며 "개성공단과 금강산 재개에 철도연결과 일부 지하자원 사업을 더한 효과"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