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10.16 08:59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사진=미 국무부 SNS)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사진=미 국무부 SNS)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을 다음달 말께 열기로 합의한 것과 관련, 미국 국무부는 "남북 관계 진전은 북한 비핵화와 병행해야지, 별개로 진전될 수는 없다"고 15일(현지시간) 밝혔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은 이날 남북 고위급회담 결과에 대한 자유아시아방송(RFA)의 논평 요청에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것처럼 남북한의 관계 개선 문제는 북핵 프로그램을 해결하는 것과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어 "우리는 모든 회원국들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라 금지된 특정 분야 제품들을 포함해 유엔 제재들을 완전히 이행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모든 국가가 북한의 불법적인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끝내는 것을 돕기 위해 자신들의 책임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지난달 초, 남북간 철도 공동조사 계획에 대해서도 이와 같은 내용의 반응을 내놓은 바 있다.

남북 철도 공동 조사는 지난 8월 유엔군사령부의 불허로 무산됐으나, 이번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재추진이 합의됐다. 당시 유엔군사령부는 북측 구간 현지 공동 조사를 위한 군사분계선 통행을 승인하지 않았다.

앞서 남북한은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제5차 고위급회담을 개최하고 동·서해선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11월 말에서 12월 초 사이 갖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경의선 철도 북측 구간에 대한 현지공동조사는 10월 하순부터, 동해선 철도 북측 구간에 대한 조사는 11월 초부터 각각 착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