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8.11.14 14:59

이훈 '문화관광축제, 세계적 도약을 위한 정책 제언' 세미나에서 주장
김덕기 "축제지원 기구 지정하고 빅데이터 활용한 정량평가 도입을"

14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관광축제, 세계적 도약을 위한 정책 제언' 세미나에는 정세균 전 국회의장(왼쪽에서 3번째)과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왼쪽에서 4번째)이 참석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14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관광축제, 세계적 도약을 위한 정책 제언' 세미나에는 정세균 전 국회의장(왼쪽에서 세 번째)과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왼쪽에서 네 번째)이 참석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문화관광축제가 '방문객 수 1547만명, 지역경제 파급효과 167억 원, 방문객 소비지출 1인당 5만1,654원'이라는 성과를 거뒀지만 여전히 고질적인 한계에 봉착해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4일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문화관광축제, 세계적 도약을 위한 정책 제언' 세미나에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김덕기 선임연구위원은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은 2016년 기준으로 이 같은 결과를 발표하면서 '문화관광축제 이전'과 '이후'를 짚어가며 항목별로 많은 진전이 있었음을 인정했다.

그는 "표적시장이 지역주민 중심에서 관광객 중심으로, 개최시기도 5월 혹은 9~10월에 집중됐던 것이 4계절형 축제로 발전했다"며 "축사나 치사 위주의 의례행사 중심의 개막식에서 의전행사를 축소시키고 주제반영형 개막식으로 진전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노래자랑, 연예인 공연 등의 예산소모성 프로그램이 주제반영·체험형·유료형 프로그램으로 바뀐 것이 질적 변화"라며 "과거에는 관 조직과 비전문가가 섞여있는 민간조직이 축제의 주축이었다면, 최근에는 축제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공동운영 조직으로 축제사무국도 두는 등 축제재단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발전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몇가지 중요한 문제점도 있다"고 밝혔다. "국제행사 일몰제로 인해 부산국제영화제 등 국가를 대표하는 문화행사를 지속적으로 지원·육성하기 어렵다"면서 "축제 컨텐츠 서열화 및 과도한 경쟁 유발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평가에 있어서도 평가위원의 성향에 따라 축제 등급이 좌우되는 경향이 있고 사전·과정·사후평가에 대한 평가체계가 없어 평가결과를 차년도 축제기획에 반영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털어놨다. 
 
이에 따라 그는 제도개선안을 크게 △ 관련 법과 제도 개선 △ 축제지원 기구 지정 △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량평가 도입 △ 중앙과 지방 간의 축제 지원정책 역할 재정립 등으로 내놓았다.

김덕기 선임연구위원이 문화관광축제의 문제점에 초점을 맞췄다면, 제2 발제자인 이훈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교수이자 관광연구소 소장은 문화관광축제에서 '희망'을 건져 올렸다. 이훈 교수는 한국 지역축제의 이미지에 대해 "한국 지역축제 방문 경험이 있는 외국인들은 독특하고 재미있다고 평가한다"며 "우리의 축제가 글로벌화 되기 위해서는 다른 것들과는 다른 나만이 갖고 있는 차이로 매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축제는 역사적 사건의 재현이 아니라, 과거를 현재시점과 소비자의 입장에서 풀어내는 것"이라며 "역사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풍자와 체험으로 느끼게 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움직이지 않는 것을 역동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가치를 입은 축제가 돼야 하고, 주변의 다른 축제나 행사와 연계해야 하며, 매년 다른 축제 콘셉트으로 신성함과 호기심을 줄 수 있어야 한다"면서 "축제의 소재를 도시의 대표 관광상품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