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8.12.28 13:54

한국당 "손으로 하늘 가리기 하지말고 진실 밝혀라"
바른미래당 "어제는 일개 미꾸라지, 오늘은 대어냐"
평화당 "미꾸라지정권 오명 벗으려면 조국이 해명해야"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의 모습. 김삼화 수석대변인(왼쪽에서 2번째)과 김관영 원내대표(왼쪽에서 5번째)가 결연한 표정으로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 바른미래당 홈페이지 캡처)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왼쪽 다섯 번째)와 김삼화 수석대변인(두 번째)이 최고위원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 바른미래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야3당이 일제히 '청와대 블랙리스트'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이만희 의원이 27일 논평을 통해 "환경부가 이른바 '문재인 정권 블랙리스트'에 대해 처음 해명과는 달리 청와대의 요청을 받고 작성했다'며 블랙리스트 문건의 존재와 작성을 시인했다"며 "청와대는 이에 대해 청와대의 지시가 아니라 민정수석실 '일개 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일탈행위라고 재차 주장하고 나섰지만, 이것이 사실이라도 청와대는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청와대는 김태우 수사관을 미꾸라지라며 급을 운운했는데, 청와대 소속 6급 수사관의 이 같은 폭주도 막지 못하면서 검찰, 경찰, 국방부를 포함한 전 행정부를 어떻게 관리·감독하겠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미 부당한 지시에 따르기만 해도 처벌받는다는 것을 목격한 공직사회가 일개 직원의 요구에 따라 이런 불법적인 활동을 벌였을 리 만무하다는 점에서, 청와대는 손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지 말고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금이라도 전 부처를 대상으로 이와 유사한 블랙리스트 작성 여부를 전수 조사해 국민 앞에 공개하고, 환경부는 이렇게 해명이 바뀐 과정에 청와대와의 협의가 있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일갈했다.

같은 날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어 "어제는 일개 미꾸라지 6급 수사관, 오늘은 혼자 블랙리스트를 만드는 대어, 청와대 미꾸라지는 DNA가 다른가"라고 비꼬았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는 즉각 공직사회에서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는지 전수조사해서 국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면서 "사퇴 동향을 문건화시킨 것 자체만으로도 현 정부의 주특기인 내 사람 만들기 위한 사전작업, 낙하산 투하를 위한 사전작업으로 의심하기에 충분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정부의 이런 인사를 찍어내기 위한 리스트 작성이 환경부에만 그쳤을까가 문제의 핵심"이라고 반문했다.

민주평화당도 이런 비판 흐름에 동참했다. 김정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정부가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만 더 키우고 있다. 말을 바꾸고 뒤늦게 시인하고 마치 의혹을 키우려고 작심한 것 같다"면서 "환경부가 특감반에 소속된 미꾸라지 한 마리를 보고 산하기관장 인사 동향 및 개입 내용을 깨알 같이 보고했다고 믿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국민을 우습게 아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 같은 리스트가 환경부에게만 국한된 것인지도 의문"이라며 "누가 무슨 목적으로 어느 범위까지 이 같은 리스트를 만들었고 어떻게 활용됐는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문재인정부가 미꾸라지 정권이라는 오명을 벗으려면 누가 미꾸라지를 청와대로 들였고, 미꾸라지의 일탈을 알면서도 누가 장어로 키웠는지 조국 민정수석은 31일 국회 운영위에 나와 분명히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