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왕진화 기자
  • 입력 2019.04.30 16:56

향후 10년간 집행…5대 전략분야에서 팹리스와 수요 대기업 간 협력플랫폼 구축
2021년 연·고대에 반도체 계약학과 신설… 파운드리 공정·기술·인프라, 팹리스에 개방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 요약표.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왕진화 기자] 정부가 시스템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팹리스·파운드리·생태계·인력·기술 등 5대 중점대책을 수립했다.  

인공지능(AI)반도체, 반도체 신소자, 자동차, 바이오, 사물인터넷(IoT),에너지,로봇·기계 등 유망 기술에 대해 향후 10년간 범부처 합동으로 1조원이 투자된다.

규모는 산업부 5200억원(2020년~2026년), 과기정통부 4800억원(2020년~2029년)이다. 최근 5년간 R&D 예타사업 중 1조원 규모를 넘은 경우는 이번 사업이 처음인 것으로 밝혀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정부는 팹리스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 바이오, 에너지, 사물인터넷(IoT)가전, 기계·로봇 등 5대 전략분야에 집중키로 했다. 

팹리스와 수요 대기업 간 협력 플랫폼(얼라이언스 2.0)을 구축한 뒤 수요 발굴과 기술기획, 연구·개발(R&D)까지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5대 전략분야의 반도체 수요기업과 시스템반도체 공급기업, 연구기관 등 관계기관 간 협력채널도 구축될 방침이다.  

얼라이언스 2.0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얼라이언스 2.0 구성.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얼라이언스를 통해 발굴된 유망 수요기술에 R&D 예산을 우선 반영한다. 예산은 올해 35억원에서 앞으로 연 300억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에너지, 안전, 국방, 교통 인프라 등에서 수요기관과 팹리스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국책 프로젝트 추진 때 반도체 수요 발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네트워크, 장비·디바이스, 무인 이동체 등 5세대(5G) 산업별로 팹리스와 연계 시스템을 구축하며 공동 R&D도 지원에 나선다. 5대 서비스 실증, 스마트 사회간접자본(SOC) 프로젝트, 스마트시티 구축 등 5G 공공사업에 국내 팹리스 참여도 추진한다. 인공지능(AI), 바이오, 에너지, 5G 등 첨단분야에 활용되는 시스템반도체 설계·제조 기술을 '신성장동력·원천기술'에 추가·확대하고 파운드리 시설투자 세액공제 일몰기간 연장을 검토한다. 

전략반도체, 아날로그반도체 등 틈새시장 진출을 위해 '산업구조 고도화 지원프로그램'(산업은행)을 활용해 중견 파운드리 기업의 생산성 향상용 시설투자 금융을 뒷받침한다. 주력산업 설비·기술투자에 대출 또는 투자하는 방식으로 기업당 한도 시설자금 최대 2500억원, 운영자금 최대 300억원을 지원한다.

정부는 또한 파운드리 공정·기술·인프라 등을 팹리스에 대폭 개방한다. 팹리스와 파운드리 간 가교역할을 하는 디자인하우스에 설계최적화 서비스인프라를 지원할 계획이다. 

민·관 합동 상생발전위원회도 확대된다. 산업부와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기관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대기업, 팹리스 및 파운드리와 소재·부품·장비기업 등 중소·중견기업을 포함한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한 정부는 2030년까지 관련 종합 플랜을 토대로 고급·전문인력 1만70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2021년부터 고려대와 연세대에 반도체 계약학과를 신설하고 단계적으로 양성 방안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정부가 2029년까지.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2029년까지 7개 분야 등에 1조원을 투자해 원천기술부터 응용기술까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2029년까지 인공지능(AI), 자동차, 바이오 등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R&D에 1조원을 투자할 계획도 밝혔다.

R&D 과제 수요기업의 참여를 의무화해 시장이 요구하는 기술을 개발·공급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시장 창출을 이끌어나가겠다는 전략이다. 기술 보호를 위해 국가핵심기술이 포함된 정보 비공개를 추진하고, 5G 통신모뎀칩 설계기술 등을 국가핵심기술에 새로 포함시키는 등 관련 시스템도 정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