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5.29 17:45

한국당 "약속 받고 선거지원 나섰다면 현행법 위반 소지"
민경욱 "의원 270석으로 줄여야할 증거가 추가로 생겼다"

자유한국당 김현아 대변인. (사진= 왕진화 기자)
자유한국당 김현아 대변인. (사진= 왕진화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제갈창균 한국외식업중앙회장이 지난 28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외식업중앙회가 과거 선거에서 민주당을 도왔으니 내년 총선에서 비례대표를 꼭 주셔야 한다"고 말한 것이 알려지자 자유한국당은 이를 즉각 성토하고 나섰다.

한국당 김현아 대변인은 29일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얼마나 많은 선거 외상청구서를 비례대표로 갚아야 하느냐"고 질타했다.

김 대변인은 "협회장이 밝힌 민주당 선거 운동 사례와 공개적으로 당당하게 비례대표 의석을 요구하는 것을 보면 조직적인 선거 개입이 확실해 보인다"며 "만일 비례대표 의석을 약속받고 선거지원에 나섰다면 현행법 위반 소지가 있다. 공소시효를 떠나 철저한 진상 조사가 필요하다"고 일갈했다.

이어 "민주당이 국민이 반대하는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으로 강행한 이유가 비례대표 의석수를 늘려 밀린 선거외상값을 정산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기가 찰 노릇"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더해 "선거법 개정은 이미 국민이 거부하고 있다"며 "비례 대표를 확보해 외상값 갚으려는 꼼수는 당장 집어치워라. 외상 청구서는 비례대표 남발이 아니라 국민에게 갚아야 할 빚이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앞서 지난 28일 제갈 회장은 서울 중구에 있는 한국외식업중앙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간담회에서 "지난번 대선 때 20만 진성당원을 만들어서 국회에서 (문재인 후보) 기자회견도 하고 5대 일간지에 1억원을 들여서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며 "과거부터 지방선거와 총선, 대선 때 민주당을 도왔는데도 비례대표 의석을 배정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내비쳤다.

계속해서 "이런데도 왜 민주당은 저희들에 관심 안 주냐"면서 "내년 총선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법적으로 개정되면 비례대표는 당연히 한 자리를 주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이 대표에게 "우리를 앞세워서 필요할 땐 부르고 그렇지 않을 땐 나몰라라 이건 아니지 않느냐"며 "우리는 민주당에 결코 버림받을 수 없다"고 역설했다.

이에 이 대표는 제갈 회장의 발언 직후 비공개로 전환된 회의에서 "공천은 있을 수 없다"고 일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외식업중앙회 관계자는  뒤늦게 "여당 대표가 업계 간담회에 왔으니, 업계 입장에서는 우리 말을 좀 들어달라고 떼를 쓴 것"이라며 "(민주)당 대표에게 외식업종을 좀 잘 챙겨달라는 요청이었지 진짜 공천을 달라는 말은 아니었다"고 에둘러 해명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이날 한국당의 민경욱 대변인은 "비례대표를 둘러싸고 벌어진 이 같은 부조리로 볼 때 비례대표는 없애야 한다는 것이 우리당의 당론"이라며 "국회의원 정원을 10%를 줄여 270석으로 선거법을 개정해야 하는 증거가 추가로 생겼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