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5.31 18:58

여야 십자포화…민주당 "대통령 비하이자 조롱으로 역대급 망언"
바른미래당 "국익을 넘어 이적행위까지…'막말배설당' 해산하라"
평화당 "국민들 상식과 180도 달라…수구냉전 보수꼴통정당 정체성 드러나"
정용기 "김정은이 야만적이라 한 말 빼놓고 본말전도·왜곡 보도" 항변

31일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정용기 정책위의장(앞줄 오른쪽 첫번째)이 나경원 원내대표 옆에 서있다. (사진출처=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캡처)
31일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자유한국당의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정용기 정책위의장(앞줄 오른쪽 첫 번째)이 나경원 원내대표 옆에 서 있다. (사진출처=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31일 충남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북한 김영철 전 통일전선부장 등의 숙청설과 관련해 책임을 묻는 면에 있어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보다 낫다"고 한 발언이 알려지자 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일제히 정 정책위의장을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통령을 김정은 위원장과 비교해 모멸감을 안긴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 의장은 정녕 대한민국 국회의원이냐"며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역대급 망언을 쏟아냈다"고 비난했다. 이어 "정 정책위의장은 북한 김영철 등 대미 라인의 숙청 관련 보도를 인용하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우리 문재인 대통령 보다 나은 면도 있다'면서 김정은 위원장을 추켜세우고 문 대통령을 깎아내렸다"며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을 '김정은의 수석대변인'이라고 폄하하더니 이제는 대놓고 김정은 위원장이 더 나은 지도자라고 말하며 대통령을 비하하고 조롱한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정용기 정책위 의장은 당장 국민 앞에 사죄하고 자유한국당은 정 의장을 제명하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조치를 지켜보고 정 의장이 마땅히 져야 할 책임을 준엄하게 물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바른미래당의 김정화 대변인도 민주당과 궤를 같이하는 논평을 냈다. 김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의 극한의 막말, 이제는 국익을 넘어 이적행위로 나아가고 있다"며 "대통령을 '북한의 수석대변인'에 비유하며 국가와 국민 전체를 모독한 자유한국당, 이제는 본인들이 김정은 위원장을 칭송하고 있으니 '북한의 수석 참모'가 따로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게다가 심각한 인권문제로 대두될 수 있는 북한 고위 간부 숙청설을 희화화시키고, 조롱거리로 삼았다는 점에서 반인륜적이고 야만적인 발언이 아닐 수 없다"고 질타했다. 또한 "인권과 국격을 훼손한 악행에 대해 국민이 반드시 벌을 내릴 것"이라며 "막말 배설당으로 전락한 자유한국당, 자진 해산이 답"이라고 힐난했다.

평화당도 이날 김정현 대변인이 같은 맥락의 논평을 냈다. 그는 "제1야당의 정책위의장이 이런 극단적 막말을 하다니 자유한국당은 이성을 상실했다. 공당으로서 간판을 내려야 할 상태"라며 "우리나라 보통 국민들의 상식과는 180도 다른데 어떻게 그런 머리로 정치를 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남북관계를 아예 파탄 내려고 작정한 것이 틀림없다"고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수구냉전 보수꼴통정당으로서 정체성이 그대로 드러났다"며 "황교안 대표는 국민에게 사과하고 정책위의장을 사퇴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런 가운데, 막말의 당사자로 지목된 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날 연석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왜 달을 가리키는데 달을 보지 않고 손가락을 보느냐, 본질을 이야기하기 위해 비유를 한 것"이라며 "김정은이 야만적이고 비인간적이라고 언급한 부분은 빼놓고 제가 김정은을 찬양했다고 본말전도·왜곡 보도를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진짜로 문 대통령이 김정은보다 못한 분이라고 이야기한 것이 아니라, 문 대통령은 김정은과 다르니 외교실패·외교 참사에 대해서 책임을 물어달라고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