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6.19 17:16

나경원 "대한민국 안보는 군이 아닌 어민이 지켜"
바른미래당 "해상에서 새는 안보, 육지에서도 샌다"
평화당 "국방부장관까지 철저히 수사하고 엄중 문책해야"

19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대표·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한 나경원 원내대표가 냉소적인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19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대표·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한 나경원 원내대표가 냉소적인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북한 어선이 삼척항에 정박, 상륙했는데도 우리 군(軍)이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던 사태'의 책임을 놓고 야당들은 일제히 청와대와 국방부를 향해 십자포화를 쏟아 부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북한 어선이 홋줄로 배를 묶어서 우리 삼척항 방파제에 있는 사진을 보고 정말 참담하셨을 것"이라며 "저는 9.19 남북군사합의 즉각 폐기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일갈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안보가 이렇게 숭숭 뚫리고, 안보가 완전히 무장해제 된 것은 바로 잘못된 판문점선언, 잘못된 남북군사합의 때문"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께서 그동안 평화를 외치셨는데 안보가 어떻게 됐나"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대한민국 안보는 군이 지키고 있지 않았다. 대한민국의 안보는 어민이 지키고 있었던 것이 현실이었다"며 "이러한 상황을 초래한 것에 대한 책임도 물어야 될 것이고, 그 다음 두 번째 이것을 축소한 것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질타했다.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를 정조준 해 "남북군사합의 즉각 폐기해주시라"며 "결국은 안보의 무장해제를 가져온 국방부장관은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지 본인이 물을 것이 아니라 즉각 사퇴해주시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이날 국회정론관에서의 논평을 통해 "해상이 아닌 삼척항에 정박된 상태, 엔진 '고장에 따른 표류'가 아닌 '정상 작동'되고 있었던 상태"라며 "진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인가, 은폐한 것인가"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국가 안보가 엉망진창"이라며 "우리나라 영토에서 '북에서 왔으니 휴대폰을 빌려달라'는 북한 주민, 군대는 허수아비냐"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특히 "벌써부터 민간교류의 물꼬가 트이기라도 한 모양"이라며 "해상에서 새는 안보, 육지에서도 샌다"고 비꼬았다. 이에 더해 "상황이 이런데, 군 장비가 문제라는 군 당국은 제 정신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변명할 것을 변명해라. 구멍 뚫린 안보 앞에 국민 불안감이 커졌다. 국민의 생명 앞에 틈새가 있을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또한 "군·경의 관련자는 사퇴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평화당도 이날 박주현 수석대변인이 같은 맥락의 논평을 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게 나라냐는 소리가 절로 나온다"며 "북한 주민 4명이 어선을 타고 NLL 남쪽 130㎞를 남하하여 뭍에 상륙하고 우리 주민과 접촉할 때까지, 군도 해경도 까마득히 몰랐다니 기가 막힌다"고 힐난했다. 이어 "군과 해경은 국민 앞에 거짓말로 일관하며 상황을 은폐하고 조작하기에 급급했다"며 "정작 고장 난 것은 북한 어선의 기관이 아니라 우리 군의 정신 상태였다. 세상에 이런 당나라 군대가 있을까"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백 번을 양보해서 경계의 실패는 용서할 수 있다. 그러나 국민을 속이는 군대는 용서할 수 없다"며 "초동단계 관련자에서부터 조사·보고 관련자와 국방부장관까지 철저히 수사하고 엄중 문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은 국방부장관의 책임을 묻는 것은 물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또 국회는 국정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철저히 규명하고 국민에게 소상히 알려야 한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