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7.09 12:31

"우정노조 파업 철회…어려운 결단 감사"
"교육 공무직 노조 복귀, 열린 자세로 서로 대화하길"

이낙연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이낙연 국무총리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9일 “오늘부터 사흘 동안 국회 대정부질문이 진행된다”며 “장관들은 국정기조와 소관 업무를 충분히 숙지하고 답변에 임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내외의 여건이 엄중한 만큼 추경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며 “이번 임시국회 회기 내에 추경안을 꼭 처리해 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

특히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라 소재부품 산업의 육성이 시급해졌다”며 “이번 추경에서 정부는 그에 필요한 예산을 국회에 더 요청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어제 전국우정노조가 노사협상을 타결하고 파업을 철회했다”며 “어려운 결단을 내려준 우정노조에 감사하다”고 언급했다.

또 “우정사업본부는 우정노조와의 합의를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며 “정부도 집배원 근무여건 향상과 우정사업본부 경영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교육 공무직 노조는 지난주 사흘 동안의 파업을 끝내고 소속 기관으로 복귀했다”며 “오늘 재개되는 교섭에서 교육당국과 노조는 좀더 열린 자세로 대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공무직 노조의 열악한 업무여건은 정부도 아프도록 잘 알고 있고 교육 당국도 그 점을 충분히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그런 바탕 위에서 충실한 대화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고속도로 요금수납원 노조 일부가 지난 6월 30일부터 농성을 계속하고 있다”며 “이달 4일에는 고속도로를 점거하는 일도 있었는데 불법적인 방법은 국민의 공감을 얻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 총리는 “도로공사는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방침에 따라 노사 합의를 거쳐 자회사를 출범시켰고 전체 요금수납원의 78%가 이미 자회사에서 근무한다”며 “자회사는 종전보다 임금을 평균 30% 인상하고 정년을 1년 연장하는 등 직원 처우를 개선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앞으로 노동자 고용안정을 위해 자회사를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도로공사와 노조가 대화를 통해 타협을 이뤄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