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7.22 11:30
홍남기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2019 세제개편안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2019 세제개편안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기업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을 한시적으로 대폭 보강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2019 세법개정안 당정협의'에 참석해 최근 우리 경제에 대해 “일본의 수출 규제 등 대외여건 악화로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과 투자가 위축되고 있다”며 “그 어느 때보다 긴장감을 늦추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하면서 이 같이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 산업의 대일 의존도를 완화하고 근본적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일본 수출규제를 계기로 핵심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술에 대한 신성장 연구·개발(R&D) 비용 세액공제 적용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기업이 더 빨리 적극적으로 투자하도록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발표한 민간투자촉진 3종 세트를 포함해 세제지원을 하겠다”며 “경제활력을 높이고 경기 하방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재정·통화·금융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한 대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경제활력 회복을 위해 소비와 관광, 수출 활성화를 세제 측면에서 지원할 것”이라며 “신성장기술 등 연구개발과 창업·벤처기업의 자금 조달 및 인재 영입 등에 대한 세제지원도 확대해 혁신성장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