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7.29 15:54

내년 6월까지 발굴조사…우수 건축자산 등록 확대 및 건축자산진흥구역 신규 지정

올해 7월 현재 서울시 우수건축자산 등록현황(자료 제공=서울시)
올해 7월 현재 서울시 우수건축자산 등록현황(자료 제공=서울시)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서울시는 한옥은 물론, 근‧현대 건축물과 공원‧시장 같은 공간 환경, 기반시설까지 건축자산의 범위를 확대하고, 건축자산에 대한 관리도 ‘보존을 위한 규제’ 가 아니라 ‘적극적 활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패러다임 변화에 나선다.

북촌, 서촌, 익선동 등 한옥 밀집지역에서 보듯 최근 역사‧문화를 담은 건축자산을 중심으로 그 일대 지역 자체가 브랜드화하는 사례가 증가 추세인 가운데, 서울시가 한옥 등 서울시내 근‧현대 건축자산의 발굴‧지원‧재생에 전면적으로 나선다.

서울 전역의 건축자산 발굴조사를 통해 우수 건축자산 등록과 ‘건축자산진흥구역’체계로 전환해 수선비용 지원과 건축특례 적용 등이 가능한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시는 시민들에게는 자발적 의사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역사‧문화 보전이 일방적 규제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아닌 ‘자산화’의 기회라는 인식 전환과 동시에, 건축자산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재생을 이끄는 자산이자 거점 역할을 하도록 최대한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의 ‘서울시 건축자산 진흥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건축자산에 대한 조사‧발굴‧관리‧활용을 위한 실천과제와 전략을 담은 서울시 최초의 종합계획으로, 2022년까지 3대 실천과제 11개 전략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3대 실천과제는 ‘한옥 등 건축자산의 발굴조사’, ‘창조적 활용과 관리’, ‘시민공감대 확산’이며 이를 위한 실천전략별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적으로 공공 선도사업을 통한 정책 조기안착 유도, 시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다양한 체험기회 제공, 지속가능한 사업추진을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 전역을 대상으로 건축자산 발굴을 위한 실태조사를 권역별‧연차별로 2020년 6월까지 완료한다.

건축자산을 발굴해 목록화하고, 각 자산별 특성과 관리 및 활용전략 등을 담을 예정이다.

현재 3개에 그치고 있는 ‘우수 건축자산’을 대폭 늘려 수선비용 지원, 건축특례 적용 범위를 확대한다. 마중물 사업으로 공공이 소유한 건축자산 50여 개소부터 우수 건축자산 등록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우수 건축자산으로 등록되면 최대 1억원의 수선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건물 특성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건축법, 주차장법 등 일부 규정이 완화되는 내용의 건축특례 적용을 받을 수 있다.     

한옥 등 건축자산이 밀집된 지역은 관련 법에 근거한 면 단위의 ‘건축자산진흥구역’ 체계로 전환하여 한옥 뿐 아니라 주변 건축자산까지 건축특례를 적용해 건축물의 특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수선비용과 환경정비도 동시에 지원하는 내용이다.
 
역사·문화적 가치가 있는 한옥 등 건축자산은 시가 매입해 보전하는 동시에 지역주민을 위한 공유공간이나 지역재생 거점 공간 등으로 조성한다. 매입이 어려운 경우에는 임대 또는 사용협약 체결 등을 통해 활용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우수건축자산으로 등록예정인 건축자산의 역사, 공간, 특성, 유지관리를 위한 조사 및 기록화 사업을 시작한다. 이와 함께 공모, 전시, 세미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최해 건축자산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감대 형성에 나선다.
 
지속가능한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4월 1일자로 서울주택도시공사 내 전담조직인 건축자산처를 설치했다. 2022년까지 시행계획 추진과 함께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한 세제감면 등을 병행 추진해 실행력을 담보한다는 계획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한옥 등 건축자산은 문화재가 아니라 실제 살고 있는 생활공간이므로 규제가 아니라, 건축물 소유자에 대한 실효성 있는 지원수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시민들에게는 일상에서 2000년 역사도시의 다양한 시대적 층위를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최근 도시재생정책의 패러다임이 오래된 장소와 공간의 가치 재인식과 재생거점으로 활용으로 전환되고 있는 만큼, 한옥과 북촌의 경험을 토대로 서울 전역으로 건축자산 지원정책을 확대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