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준영 기자
  • 입력 2019.08.12 09:47

SKT, 올림픽공원·여의도공원에 '점프 AR 동물원' 서비스 첫 선

SK텔레콤은 13일부터 서울 올림픽공원과 여의도공원에 아이·어른 모두 즐길 수 있는 'AR 동물원'을 연다.
 (사진제공=SK텔레콤)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SK텔레콤은 13일부터 서울 올림픽공원과 여의도공원에 아이·어른 모두 즐길 수 있는 'AR 동물원'을 연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점프 AR 동물원'은 SK텔레콤의 AR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점프 AR' 앱을 통해 자이언트 캣, 자이언트 비룡 등 거대 동물과 레서판다, 웰시코기 등 귀여운 미니동물을 증강현실에서 만날 수 있는 서비스다.

내방객이 스마트폰에서 점프 AR 앱을 실행한 후 잔디밭을 향해 비추면 마치 SF 영화처럼 바닥에서 섬광이 일어나면서 동물이 잔디밭 위에 나타난다.

작고 귀여운 AR 동물도 만날 수 있다. 아메리칸 쇼트헤어와 레서판다 외에도 웰시코기, 알파카, 아기비룡 등이 있다. AR 미니동물은 공원 밖에서도 어디서든 소환이 가능하다.

화면에 나타난 AR 동물을 중심으로 위치를 바꿀때마다 AR 동물의 옆모습, 뒷모습까지 그대로 볼 수 있다.

'핀치줌' 기능을 통해 손가락으로 AR 동물을 자유자재로 키우거나 줄일 수 있고, 화면에 AR 동물을 터치할 때마다 앙증맞은 모션을 취하며 말풍선이 달려 마치 동물과 대화하는 듯한 즐거움도 선사한다. 

더불어, 동물과 사진을 찍고 SNS에 바로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주는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마련했다.

(이미지제공=SK텔레콤)
(이미지제공=SK텔레콤)

SK텔레콤은 AR 동물이 움직일 때마다 수만 가닥의 털의 흩날림과 근육의 미세한 움직임 등을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자사가 개발한 'T 리얼 렌더링 기술'을 적용했다.

기존 AR 서비스는 일반적인 3D 모델링 및 렌더링 기술 정도만 도입해 현실과의 이질감이 다소 존재했다.

SK텔레콤은 이질감을 없애기 위해 '초실감 렌더링'과 '환경 반영 렌더링'을 통해 초고화질 시네마급 시각효과를 구현했다. '모바일 최적화 렌더링'으로 모바일 디바이스 화면에서도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고품질 그래픽 렌더링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시각특수효과(VFX)'의 대표적인 기술인 '퍼 시뮬레이션'과 '유체 역학 시뮬레이션'이 초실감 렌더링 기술과 결합하여 거대 고양이가 앞발을 내디디고 달려올 때 수만개의 털이 세세하게 움직이는 생생한 연출이 모바일 환경에서 가능해졌다.

공원이나 광장, 모래사장 등 장소와 시간대에 따른 빛의 조도, 채도, 산란 정도에 따라 물체에 반영되는 질감, 색감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자세하게 연출하기 위해 환경 반영 렌더링이 필수다.

거대 고양이가 실제 잔디밭 위에 앉아있는 것처럼 표현하기 위해 실제 영상 데이터와 자연스럽게 합성하는 블렌딩 기술도 적용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T리얼 기술과 AR/VR이 결합하면 AR 동물원과 같은 서비스뿐 아니라 교육, 광고,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폭넓게 응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기술 고도화를 통해 기존 상상에서만 가능했던 색다른 즐거움과 가치를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선사할 계획이다.

(이미지제공=SK텔레콤)
(이미지제공=SK텔레콤)

SK텔레콤은 올림픽공원 내 88잔디마당과 88호수 위에 약 15m 높이의 실조형물 '자이언트 캣'을 설치했다.

내방객들은 5GX체험존에서 6.8인치 대화면과 SKT 고객만 누릴 수 있는 시그니처 컬러인 '갤럭시 노트10 블루'를 직접 사용하며 점프 AR/VR, LCK 멀티뷰 등 재밌는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SK텔레콤은 실제 동물원처럼 울타리를 구성해 그곳에서 AR 동물을 찾을 수 있는 'AR 동물 체험존'과 미스트쿨존과 쿨팬을 설치하고 물총싸움, 트램펄린 등 친구들과 무더위를 즐기는 '쿨 존'을 마련했다.

올림픽공원의 5GX쿨파크는 25일까지 즐길 수 있으며, AR 동물원’ 서비스는 이후에도 계속 점프 AR 앱을 통해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단장은 "5G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SK텔레콤만의 AR/VR 기반 초실감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색다른 즐거움과 풍성한 혜택을 선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