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19.08.21 16:49
(사진=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페이스북 캡처)
(사진=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내놓은 해명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하 최고위원은 조 후보자의 해명을 '조국의 5대 거짓 답변'이라 칭하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21일 하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 후보자 딸의 논문 1저자 등재 논란', '조 후보자 딸의 부산의학전문대학원 부정 입학 논란', '사모펀드 투기 논란', '블라인드 깜깜이 투자 논란', '불법증여·세금탈루' 논란에 관한 조 후보자의 5가지 해명이 모두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먼저 하 최고위원은 딸의 논문 1저자 등재 논란에 대한 조 후보자의 "일련의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 및 완성과정에 저나 배우자가 관여한 적 없다"라는 대답은 '명백한 거짓'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조 후보자 딸의 논문 책임저자였던 단국대 A교수는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조국의 부인이 자신의 아내에게 연락해와 인턴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분명히 밝혔다"라며 "특히 A교수는 다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조국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가 대학 입시용임을 분명히 말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조 후보자가 '딸은 의학교육입문검사(MEET) 성적을 제출했다'는 해명은 명백한 국민 기만"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20일 '딸이 MEET 무시험 전형으로 부산의학전문대학에 입학했다'는 의혹에 조 후보자는 "응시 성적 제출은 지원자격의 공통사항이므로, MEET 성적을 제출하였다"고 답했다. 

하 최고위원은 "당시 입학전형에 MEET 성적은 평가 항목에 없다"며 "사실상 MEET 무시험이나 마찬가지인데 엉뚱한 대답을 했다. 이는 MEET 성적이 입학 과정에 영향이 있는 것처럼 국민을 착각하게 만든다"고 꼬집었다. 

하 최고위원은 사모펀드 논란에 대한 조 후보자의 답변도 모두 거짓이라는 견해를 보였다.

지난 15일 조 후보자 측이 '사모펀드 출자 약정금액 추가 납입의무가 없다'고 답변을 내놓은 것에 대해 "펀드 정관에는 운용사가 요구할 경우 30일 내에 약정금액을 납부해야 하고 이를 지키지 않으면 기존 출자금의 50%를 페널티로 물리게 돼 있다"며 "페널티 금액은 조 후보자의 아들과 딸의 수익으로 돼 사실상 편법증여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사유가 아니면 왜 수익률도 불분명한 신생펀드에 거액을 투자하고, 재산을 초과하는 금액을 약정했는지 설명되지 않는다. 국정조사나 검찰조사로 명백히 밝혀야 할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블라인드 깜깜이 투자라는 것도 거짓말이다"라며 "15일 조 후보자 측은 '블라인드 펀드 사모투자합자로, 투자 종목이 정해져 있지 않아 어느 종목에 투자되었는지도 모른다'라고 답했다. 하지만 펀드 정관에는 분기별로 투자자에게 운용현황과 운용전략 등을 알리고, 반기별로 재무제표를 작성해 제출할 의무가 있다"고 전했다.

조 후보자의 불법증여·세금탈루 논란에 대해서도 하 최고위원은 "조국 부부가 이미 불법증여, 세금탈루에 적극적으로 관여한 사실이 확인됐다"라며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 최고위원은 "지난 19일 후보자의 전 제수 조모씨가 후보자 측에게 우성빌라 구입자급을 증여받았다고 했다"며 "증여세 납부 의무에 대한 지적이 있어 확인 결과 조모씨는 세급 납부 의무가 있다면 향후 납부하겠다고 했다. 이것은 불법증여와 세금탈루에 조 후보자가 관여했음을 시인한 셈"이라고 의혹을 드러냈다. 이에 더해 "또 조모씨는 조 후보자 측에게 해운대 선경아파트를 3억 9천만원에 구입했다. 이 자금 역시 조 후보자 측으로부터 불법증여 받았다는 의혹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조 후보자 자신이 불법증여를 하고 세금탈루에 관여했음에도 재산 거래와 세금 납부에 위법한 부분이 없다는 답변은 명백한 거짓"이라며 "조 후보자 부부는 증여 자체를 숨겨 세금탈루를 방조한 혐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하 최고위원은 조 후보자의 즉각 사퇴를 권하며 "조 후보자의 삶은 위선 그 자체다. 사회주의 폭력혁명을 추구한 사노맹 관련 활동을 경제 민주화 추구라고 국민을 기만한 것도 모자라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후에도 언론과 국민을 속이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즉각 사퇴하는 것이 위선의 가면을 벗어던지는 길이다"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