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0.23 17:09

박주민 "조현천이 황 대표에게 보고했을 가능성 배제할 수 없다는 게 검찰 판단"
이형석 "내용이 사실이라면 한국당은 독재정권의 잔당임이 명백해질 것"

23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운데)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23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운데)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였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 대한 연루설이 정치권에서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총공세에 나섰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감사에서 폭로된 계엄령 문건은 충격적"이라며 "내란음모 의혹이 있다면 그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화문에서 촛불혁명이 진행되는 동안 12·12 군사반란을 능가하는 내란 음모가 진행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강력한 의혹이 제기됐다"며 "그 기획이 매우 치밀하고 국회와 언론, 인터넷 봉쇄까지 모의했다는 점에서 '계엄계획'이 아니라 '내란계획'이 분명해 보인다는 지적까지 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논란을 떠나서 지금은 신속하고, 명확하게 진실을 밝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방부와 검찰에 요청한다. 신속히 해당 문건의 진위를 소상히 밝혀주시기 바란다. 우리당도 이 문제에 대한 진상 규명에 즉시 착수하겠다"고 다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가세했다. 그는 "최근 황교안 대표가 일 잘한다고 극찬한 검찰의 입장은 '계엄에 대해 전혀 보고받지 않았다'는 황교안 대표의 주장과는 달랐다"며 "작년 11월 검찰이 '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 방안'이라는 문건을 수사하면서 황교안 대표가 관련 내용을 보고 받았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한 것이다"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구체적으로 고발인인 참여연대에 검찰이 보낸 불기소이유 통지서에는 '문건 작성 시기 무렵인 2017년 3월경에 피의자인 황교안이 참여한 공식행사에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이 4회 참석한 정황이 나타나는 등 조현천이 피의자 황교안에게 본 건 계엄 문건을 보고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적시돼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더불어 "황교안 대표와 자한당이 이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서 군 인권센터 임태훈 소장 등을 고소 고발하기까지 했으니 이 기회에 진실이 밝혀지길 희망한다"고 피력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현 시국 관련 대비 계획'이라는 국군 기무사령부 문건이 상당히 충격을 주고 있다"며 "특히 반정부 정치활동 금지 포고령을 내려서 당시 주로 민주당인 야당 의원들을 집중 검거하고 사법 처리하는 방안이 적시돼 있는데 모골이 송연해질 지경"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평화롭고 민주적이라서 세계적인 찬사를 받았던 2016~17년 광화문 촛불집회를 폭력과 불법적 쿠데타로 짓밟으려 했다는 계획은 정말 끔찍하고 놀랍다"고 쏘아붙였다.

이형석 최고위원도 나서서 "계엄 문건과 관련해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연루 의혹이 제기된 것은 더욱 충격을 주고있다"며 "만약 내용이 사실이라면 한국당은 불법 쿠테타로 늘 헌정질서를 유린해왔던 독재정권의 잔당임이 명백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황교안 대표의 관련 여부에 대한 즉각적 조사재개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