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11.28 12:37

다른 석탄발전기도 80% 출력으로 운영…이낙연 "가장 추운 날도 전력예비율 11% 이상 유지"

이낙연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겨울철 전력수급 및 석탄발전 감축대책을 마련했다. 전력공급 능력을 유지하면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겨울철에 석탄발전소 가동을 처음으로 중지하기로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해 안정적인 전력수급과 미세먼지 고농도시기 석탄발전 감축방안을 논의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전력공급은 가장 추운 날에도 11% 이상의 예비율을 유지하도록 할 것”이라며 “석탄발전소는 12월부터 2월까지의 미세먼지 배출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 줄이도록 가동을 일부 중단하거나 발전량을 제한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올 겨울 최대 전력수요는 기준전망 8860만㎾ 내외, 혹한 가정시 9180만㎾ 내외로 예상된다. 피크시기 공급능력은 역대 최대규모인 1억385만㎾, 예비력은 1135만㎾ 이상으로 전망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별도로 762만~951만㎾의 추가 예비자원을 확보해 안정적으로 전력수급을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또 정부는 지난 1일 마련한 ‘미세먼지 고농도시기 대응 특별대책’ 이행을 위해 안정적인 전력수급 유지를 전제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석탄발전 감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겨울철 최초로 석탄발전기 8~15기를 가동정지하고 나머지 석탄발전기는 잔여 예비력 범위 내에서 최대한 상한제약(80% 출력)을 시행한다. 특히 야외활동이 많은 주말에는 가동정지 이외 운영 중인 모든 석탄 발전기에 대해서 상한제약을 시행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계획을 추진할 경우 3개월간 석탄발전기 9~16기를 실질적으로 가동정지하는 효과(주말 20~25기)가 있을 것”이라며 “미세먼지 배출량은 2352톤을 줄이는 효과(전년동기 대비 44% 감축)도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12월 1일부터 내년 2월 29일까지를 ‘전력수급 대책기간’으로 지정해 운영한다. 대책기간 동안 전력거래소·한국전련·발전사 등과 공동으로 수급대책 상황실을 설치해 철저히 점검·관리한다.

특히 올해는 예년보다 한층 강화된 에너지 수요관리방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먼저 적정 난방온도가 준수될 수 있도록 공공건물은 물론 에너지다소비 건물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점검·계도하고 전력피크가 예상되는 기간(1월 4주)에는 전국 광역지자체의 주요 상권을 대상으로 개문 난방영업 단속과 불필요한 조명 사용에 대한 소등 권고 등 보다 강화된 에너지 절약 조치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올 겨울부터 한부모 및 소년소녀가정세대 5만4000가구에 대해 에너지 바우처를 신규로 지원하는 등 취약계층이 따뜻한 겨울을 지낼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겨울철 전기·가스·열 요금 할인(2019년 약 490만가구, 7189억원)을 지속 시행하고 요금 체납 시 공급중단도 유예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