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12 16:52
구윤철 기재부 차관이 지난 10일 서울 중구 한국재정정보원에서 열린 ‘2019회계연도 총세입부.총세출부 마감행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구윤철 기재부 차관이 지난 10일 서울 중구 한국재정정보원에서 열린 ‘2019회계연도 총세입부·총세출부 마감행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공공부문의 혁신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혁신구매목표제를 도입한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조달 범정부 추진단 제3차 회의’를 주재하면서 “올해는 혁신수요 발굴과 혁신구매의 가시적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관별 물품구매액의 1%(4100억원 수준)를 혁신제품 구매에 활용하고 실제 구매실적을 기관평가에 반영하는 혁신구매목표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정부는 공공부문의 혁신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혁신구매목표제를 도입하고 기관평가 시 구매성과를 평가하기로 했다.

정부는 혁신조달 정책 생태계 구축을 위해 부처·지자체·공공기관의 혁신조달 전담조직을 지정하고 현 범정부 추진단의 수요 발굴, 혁신구매 촉진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조달사업법 개정 전 핵심수요 발굴 TF(수요부처-연구기관-공공기관 등)와 현장 전담조직을 통해 수요를 우선 발굴하고 법 개정 뒤 수요발굴위원회로 확대·개편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조달청은 혁신제품 전용 구매처 겸 혁신조달 정보제공 시스템인 혁신조달플랫폼을 2월 개통하고 혁신시제품을 2019년(66개) 대비 대폭 확대한 300개 이상 지정한다. 공공부문의 실제 수요를 반영하기 위한 수요자 제안형도 도입해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또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주요 연구개발 부처는 혁신제품 지정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고 지정공고 등 혁신제품 지정 절차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정 공고를 완료한 산업부는 현장심사 등을 거쳐 첫 번째로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을 5월 지정할 예정이다.

구 차관은 “정부의 혁신조달 정책이 혁신성장 지원 효과를 넘어 혁신조달의 궁극적 목적인 공공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각 부처에서 혁신제품 지정 절차를 신속히 추진하고 공공서비스 개선을 위한 공공수요 발굴에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