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2.21 15:30
박원순 서울시장이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손진석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손진석 기자)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서울시가 중국입국 유학생을 '전방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1일 서울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지원을 위한 교육부-서울시 대책회의'에서 서울시는 "개강을 앞두고 국내 입국 예정인 중국 입국 유학생들을 입국단계부터 전방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인 유학생 뿐 아니라 중국을 거쳐 입국하는 유학생까지 모두 포함한다.

이를 위해 25개 자치구 및 중국 유학생 입국이 예정돼 있는 49개 대학교와 '서울시 중국입국 유학생 공동대응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공동대응단은 총괄·현황조사·특별지원·대외협력반 등 총 4개 반으로 운영된다.

이날 회의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학생 밀집지역 구청장 9명(중구·종로구·성동구·광진구·동대문구·성북구·서대문구·마포구·동작구), 그리고 유학생 1000명 이상 주요 대학 총장 9명(건국대·경희대·고려대·동국대·성균관대·이화여대·중앙대·한양대·홍익대)이 참석했다.

교육부는 중국에서 입국하는 유학생이 '자가진단 앱'에 입력한 정보를 서울시 및 대학교와 공유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유학생 관련 정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던 지자체와 대학교가 빠르게 상황대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방위 지원에 대해서는 먼저 중국에서 유학생이 입국할 때 공항에서 학교까지 셔틀을 운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대학교에서 학교 버스·콜밴 등을 운영하고 자체 해결이 어려운 경우 지자체에서 차량과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입국 이후 이행사항·생활수칙 등을 담음 유학생 생활지침도 배포된다.

가장 해결이 어려운 문제 중 하나인 거주공간 지원과 관련해서는 대학교가 중국입국 유학생을 기숙사·대학 유휴시설 등을 활용해 우선적으로 수용·전담관리 하도록 하고 서울시와 자치구는 임시거주공간을 확보해 지원한다. 특히 입국 시 의심증상자 중 음성 판정을 받은 유학생과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판명돼 자가격리 통보를 받았으나 갈 곳이 없는 유학생 등을 우선 지원한다.

기숙사 바깥에 거주하는 유학생의 경우 대학의 모니터 요원이 1대1로 1일 2회 이상 건강상태를 전화로 직접 모니터링한다. 또 유학생이 직접 모바일 자가진단앱을 활용해 건강상태를 매일 점검하도록 할 계획이다. 자치구와 서울시는 대학 내 인력이 부족할 경우 인력 확보를 위한 예산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중국입국 유학생은 특별입국절차를 거쳐 무증상인 경우에만 입국이 허용된다는 점을 명확히 설명해 인근 지역주민·학생들의 중국입국 유학생에 대한 반감과 경계심을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학교·임시거주공간 및 인근 지역에는 집중 방역이 실시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는 교육부·대학교·자치구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중국입국 유학생들의 입국에 따른 감염병 확산을 최대한 예방해 지역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해나가겠다"며 "중국 유학생에 대한 막연한 반감·경계심은 코로나19 바이러스 못지않게 우리가 극복해야 할 혐오 바이러스로 지역주민과 유학생들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이를 해소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교육부와 서울시의 이러한 방침에 대해 대학생들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이고 있다. 서강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A씨(24)는 "서울시청인지 베이징시청인지 모르겠다"며 "중국 유학생들을 괜히 피하려는 것이 아니다. 우리보다 더 신경 써야 할 이들이 마스크도 안 끼고 손도 잘 안 씻는데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이번 방침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또 다른 대학생 B 씨(25)는 "기숙사를 자가격리 공간으로 쓴다는 건 대체 누구 생각인지 모르겠다"며 "중국 유학생들을 위해서는 거주지 확보를 해주는데 지방에서 온 나 같은 학생은 알아서 살 곳을 찾으라는 거냐"고 호소했다.  

서울 소재 대학교 중국인 현황. (사진=교육부 제공)
서울 소재 대학교 중국인 현황. (사진=교육부 제공)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