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31 09:03

"학습권 포기하고 무작정 개학 연기도 쉽지 않아…시험과 입시 일정도 그에 맞춰 조정"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윤현성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31일 “온라인 형태의 개학을 유력하게 고려하고 있다”며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개학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간 정부는 전국 학교의 연기를 오는 4월 6일까지 세 차례 연기한 바 있다. 코로나19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학생들의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개학을 더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목표로 했던 개학 예정일인 4월 6일이 6일 앞으로 다가왔으나 매일 적지 않은 수의 신규환자가 발생하는 상황에서는 아이들의 안전을 보장하기가 어렵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이어 “지난주부터 지역사회와 교육계, 학부모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다양한 방법으로 귀 기울여 의견을 수렴했다”며 “아직 아이들을 등교시키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고 방역전문가의 평가도 다르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 “학교를 매개로 가정과 지역사회로 감염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며 “그동안 감염 위험을 대폭 낮추기 위해 방역역량을 총동원해서 노력했지만 아이들이 안심하고 등교할 수 있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연간 수업 일수와 입시 일정을 고려할 때 아이들의 학습권을 포기하고 무작정 개학을 연기하기는 쉽지 않아 대안으로 온라인 형태의 개학을 유력하게 고려하고 있다”며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 총리는 “최소한 모든 아이들에게 단말기와 인터넷 접속이 보장돼야 하고 적응기간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혼란을 줄이기 위해 준비 상황과 아이들의 수용도를 고려해 다음 주 중반인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개학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아이들의 학습권을 최소한의 수준에서 보장하면서 입시 등 교육행정 전반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순차적 개학이라는 절충안을 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시험과 입시 일정도 그에 맞춰 조정돼야 할 것”이라고 밝혀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연기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정 총리는 “오늘 회의에서 교육부가 마련한 방안을 기초로 논의해 결론을 내리고 상세히 국민에게 알리겠다”며 “이와는 별도로 등교 개학과 연계해 추진해온 사회적 거리두기를 어떻게 지속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검토를 마무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