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5.07 14:33

"판문점 시범견학 6월부터 재개 방침…북측에 회담 제안할 시기 종합적 검토"

지난달 20일 '2019 북한연구학회 동계학술회'에서 발언하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사진=통일부 홈페이지)
김연철 통일부 장관. (사진=통일부 홈페이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7일 정부 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보건의료 협력 측면에서 남북 간 감염병 공동대응 체계를 만들어 나갈 필요성이 있다"며 "결핵, 말라리아 등 주요 질병 치료를 비롯해 백신이나 신약개발 분야에서 남북 간 협력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K방역에서 내세우는 '연대와 협력' 원칙을 남북관계에서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가 중요하다"며 "일시적·부분적·일방적 지원 방식보다는 지속가능하고 포괄적인 협력 방식으로 컨셉을 변화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특히 "북한이 야생화나 야생식물의 분포가 많아 남북한이 천연물 신약 개발을 공동으로 한다면 굉장한 의미가 있을 것"이라며 "과거에도 한 적이 있던 야생식물에 대한 남북 간 실태 조사부터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아울러 "코로나19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제재가 걸림돌이 되선 안 된다는 데에 국제사회의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정부는 아프리 카돼지열병(ASF) 확산으로 지난해 9월 중단됐던 판문점 견학을 다음달부터 재개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같은 경우, 지금 환경부·농림부와 함께 견학이 이뤄지는 공간에 대한 방역 부분을 논의하고 있다"며 "그래서 추가적으로 펜스도 설치를 했고 그야말로 방역조치에 대해서는 아주 다양한 방식으로 조치를 완비했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다만 멧돼지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며 "5월 중하순 경에 환경부에서 검체조사 한번 더 하고 그때가서 승인 여부 논의하자고 했다"고 알렸다. 

김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올해 남북관계 추진 방향을 설명하면서 판문점 견학을 포함해 ▲동해북부선 철도 연결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 ▲남북보건의료협력-감염병 공동대응체계 주요 과제로 꼽았다.

김 장관은 남북협력사업을 ▲남북관계와 무관하게 할 수 있는 것 ▲남북한이 협력해야 할 수 있는 것 ▲대북제재를 비롯한 국제적 환경이 갖춰야 하는 것 등 세 가지 분야로 구분하고, 이 중 남북관계와 무관하게 남측이 내부·자체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판문점 견학·동해북부선 사업 등을 적극 추진해나간다는 계획을 밝혔다.

아울러 "남북협력사업을 위해서는 남북간 대화가 필요한다"며 "북측에 회담을 제안할 시기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회담이나 어떤 형식으로든 북측에 접촉을 제의할 계획이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가능한 시점에 대해 정부는 계속해서 검토를 하고 있다"면서 "상황을 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남북간 화상회의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정부는 공감하고 있다"면서 "현재 통신선을 이용해 화상회의를 하기에는 좀 더 기술적인 설비 보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회담이라는게 우리의 일방적 의지로는 한계가 있다"며 "좀 더 기다려야하지 않을까 싶다"며 시점에 대해서는 유보적 입장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