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6.09 10:59

"공수처, 대통령 측근·주변 수사목적이면 공수처장 추천은 야당에 맡겨야"

9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캡처)
9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공수처가 대통령 특권을 수사하기 위해서 만든 기관이라면, 1호 수사 대상자는 대통령 측근이 돼야 되지 않을까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어제 문재인 대통령께서 말씀하셨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지금 대통령 측근이었던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이야기가 공수처 수사대상 1호는 검찰이 돼야 한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대통령의 공수처에 대한 인식이 도대체 제대로 돼 있는지 저희들은 참 의문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측근을 수사하기 위한 공수처를 저렇게 패스트트랙으로 밀어붙이고 강행하느냐"며 "그래서 저는 공수처에 대한 본질을 대통령이 흐트러뜨리고 있다(고 본다)"고 피력했다.

더불어 "대통령과 대통령 주변을 감찰하기 위한 특별감찰관을 3년째 비워두고 있으면서 뜬금없이 이제 와서 공수처를 대통령 측근을 수사하기 위한 것인데 왜 야당이 반대하는지 모르겠다는 그런 발언을 한 인식이나 계기 자체를 모르겠다"면서 "지금 추미애 장관이나 최강욱 의원이나 이런 사람들 다 공수처 수사대상 1호가 검찰이 될 수 있는 듯한 말을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아울러 "저희들은 오로지 검찰을 제압해서 검찰이 대통령 주변이나 권력에 향하는 수사의 칼날을 무디게 하기 위해서 저렇게 무리하게 공수처를 하고 있다고 이렇게 이야기를 한다"며 "만약에 대통령의 말씀대로 대통령 측근이나 주변을 수사하기 위한 것이 공수처의 목적이라면 공수처장 추천을 야당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수처가 정말로 권력의 검찰 길들이기를 할 거라고 통합당이 염려하는 것이냐'는 물음엔 "실제 목적이 그렇다고 보고 있다"며 "그러니까 무리하게 검찰을 비난하고 공수처 수사 대상이 돼야 한다고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하고 그 다음에 패스트트랙 요건이 안 됐는데도 저렇게 밀어붙이고 지금도 공수처돼야 한다고 떠들고 있는 거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통합당이 생각하는 대로가 아니라면 공수처 1호 대상으로 대통령 측근으로 하라는 것이냐'는 질문엔 "대통령 말씀대로라면 그렇게 해야 하고 공수처장 추천도 야당이 추천하는 사람을 해야 그 말에 진실성이 있다고 본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