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6.27 06:50

6월 수출, 한 자릿대 감소·400억달러 복귀 기대…미국 코로나 재유행 '위협요인'

(자료출처=IMF 홈페이지 캡처)
(자료출처=IMF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은 2020년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대폭 하향 조정하면서 우리나라가 올해 2%대 역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같은 전망치는 정부(0.1%)나 한국은행(-0.2%)의 예상치를 크게 밑도는 수준이다. 한국 경제가 과연 IMF의 성적표를 받을지, 정부의 목표대로 흘러갈지는 하반기 수출 상황에 달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IMF는 지난 24일(현지시간) ‘세계경제전망 수정’을 발표해 2020년 세계경제 성장률을 –4.9%로 제시했다. 코로나 확산으로 경기회복이 예상보다 늦어질 것이라는 판단에서 4월 전망 대비 1.9%포인트나 낮췄다.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은 –2.1%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 4월에 비해 0.9%포인트 하향 조정된 수준이다. 이에 대해 이주열 한은 총재는 “전망치를 수정해야 할 만큼 큰 여건 변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IMF가 충격의 정도를 약간 과다하게 한 것 같다”고 언급해 시각 차이를 드러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우리는 올해 다른 나라보다 더 나은 마이너스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라며 “쉽지 않더라도, 고통스럽더라도 역성장만은 막아보자는 것이 목표이고 절실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다만 IMF 제시한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은 이번에 성장전망이 공개된 선진국 중 가장 높고 신흥개도국 평균보다도 높다. 또 코로나19 발생 전인 지난 1월 전망 대비 조정폭도 선진국 가운데 가장 작은 수준이다. 특히 IMF는 우리나라가 선진국 중 유일하게 2021년말 코로나19 이전 GDP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도 최근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을 –0.5%로 제시하면서 “한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신흥시장국들은 내년 실질 성장률이 코로나19 이전 이하를 기록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K-방역에 따른 경제 재개 기대감이 다른 국가보다 높은 편이다. 이에 6월 수출은 전년동월 대비 20%대 급감했던 4~5월에 비해 다소 개선될 전망이다.

관세청에 따르면 6월 1일부터 20일까지 수출은 250억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7.5%(20억4000만달러) 줄었다. 조업일수를 고려한 일평균수출액은 15억6000만달러로 16.2%(-3억1000만달러) 감소했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통관일수가 전년동기 대비 2일 증가함에 따라 6월 수출은 1년 전보다 8.9% 감소한 400억9000만달러로 3개월 만에 한 자릿수 감소로의 개선 및 월간 수출액 400억달러 대로의 복귀를 예상한다”며 “통관일수 효과가 배제된 일평균 수출은 17억1000만달러로 16.7%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5월 중순 이후 선진국 경제의 락다운이 부분 해제된 만큼 1~2개월 시차를 두고 한국, 일본, 대만 등 아시아 3국 수출의 개선으로 반영될 것”이라며 “7~8월 수출 회복을 기대하지만 미국에서 코로나19가 재유행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예단은 시기상조”라고 덧붙였다.

산업연구원은 ‘2020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을 통해 “하반기 수출은 코로나19 사태의 지속 여부에 따라 변동성이 결정되겠으나 중국 등 진정 국면에 접어든 국가들을 중심으로 감소폭이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나라의 연간 전체 수출은 9.1%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우리 수출을 위협할 요인으로는 미국의 코로나 재유행과 미중 무역분쟁 재확산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국내외 기관들은 하반기 코로나 재확산 시 세계 및 국내 성장률은 더욱 내려갈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KDI(한국경제연구원)는 올해 우리 성장률을 0.2%로 제시하면서 코로나 장기화 시 –1.6%까지 떨어진다고 내다봤다. OECD는 한국의 올해 성장률을 –1.2%로 제시한 뒤 10월 이후 코로나 2차 유행 시 -2.5%까지 내려간다고 전망했다.

미중 무역갈등 재점화도 우리 경제에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한은의 ‘통화신용정책보고서’(6월)에 따르면 미국의 중국기업에 대한 규제, 글로벌 기업의 탈중국화 가속 등에 따라 중국 의존도가 높은 우리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소지가 있다. 또 양국간 갈등 격화로 중국의 대미수출이 여의치 않을 경우 중국 내 생산물량이 동아시아 등에 저가로 공급되면서 우리나라와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미중 무역분쟁 재확산 가능성에 따른 불확실성을 대비하고 국내 관련 산업의 피해를 줄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는 무역 분쟁에 대비한 시나리오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통상 관련 인력 확충 등 통상 전문조직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기업은 제품에 대한 기술 수준을 업그레이드할 뿐만 아니라 수출 대상국의 무역 정책 및 법·제도를 검토해야 한다”며 “특히 보호무역에 대한 현지 언론과 소비자 동향을 살피면서 현지 기업과의 기술 제휴, 네트워크 구축 및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