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7.02 11:11

"금융지원 문턱 높다는 호소 여전…정부 손길 빠짐없이 닿도록 할 것"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달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달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일각에서는 아직 금융지원 문턱이 여전히 높다는 호소도 있다”며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정부대책의 손길이 빠짐없이 닿을 수 있도록 3차 추경 확정 후 취약업종·위기기업 등 지원 신규 프로그램 조성 절차를 신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코로나19 대응 금융지원 추진현황 점검 및 향후계획’을 논의했다. 

정부는 세 차례에 걸친 비상경제회의 등을 통해 175조원+α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마련해 이행 중이다.

먼저 소상공인·중소기업 긴급 자금소요와 금융시장 불안에 대응한 100조원+α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마련한 뒤 자금애로의 근본적 해결·고용안정을 위해 규모를 135조원으로 확대하고 기간산업안정기금(40조원)을 조성했다. 또 민생·금융안정 패키지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3차 추경안에도 5조원 규모로 추가 편성했다.

현재 정부는 이 같은 전방위적인 실물지원과 신속한 보건방역의 시너지 효과로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에 따른 실물경제 충격 최소화로 2020년 경제성장률이 선진국 중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OECD는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1.2%로 제시했다. 3월 전망치 대비 3.2%포인트 하향했으나 OECD 회원국 중 경제성장률이 가장 높고 성장률 조정이 소폭에 그친 주목할 만한 특이국가로 평가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도입된 한시적 지원조치의 연장여부 및 정상화 방안도 선제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매주 열리는 경제중대본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통해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집행상황을 지속 점검하면서 신규 프로그램 조성 및 후속절차를 신속히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금융규제 유연화 방안 가운데 은행권 LCR 규제완화, 증권사 자본적정성 규제 완화 등 적용기한이 9월까지인 조치들의 연장여부 및 정상화 속도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운영기간(~9월) 연장여부 및 적용범위 등도 검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