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7.02 11:27

"일하는 국회 택할지, '정쟁·발목잡기' 택할지는 통합당의 선택"

지난달 23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조정식(오른쪽 두 번째) 정책위의장이 회의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지난달 23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조정식(오른쪽 두 번째) 정책위의장이 회의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3차 추경'관 관련해 "조금이라도 늦어질 경우 정책 효과 가 반감될 수 밖에 없다"며 "추경을 기다리는 640만명 이상의 국민과 기업들의 절박한 사정을 방치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수출과 제조업에서 코로나발 경제 충격이 심화되고 있다"며 "어느 때보다 신속 정책 대응이 필수적이다. 당장 그저께 발표된 5월 산업동향을 보면 2차 추경이 긴급재난지원금에 힘 입어 소비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긴 했지만 설비 투자 감소세는 확대됐다. 내일 중으로 반드시 3차 추경을 매듭 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지금은 국민들의 일자리를 지키고 소상공인과 위기에 빠진 기업 지원이 무엇보다 시급한 일이고 국회에 주어진 가장 중요한 책무"라며 "단 하루라도 추경심사를 늦출 이유도 여유도 없다"며 "통합당에서 11일로 추경을 연기하면 복귀하겠다는 조건을 내걸고 있지만 이것은 시간 끌기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특히 "추경 심사가 졸속이라는 건 생트집"이라며 "당장, 편성단계에서부터 수많은 협의를 통해 전체 규모와 세부적 내용을 정한 것'이라며 "국회절차대로 예결위에서추경을 꼼꼼히 심사하고 있다. 통합당의 속내가 3차 추경을 발목 잡는 것이 아니라면 아무런 조건을 달지말고 당장 국회로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그는 "국가적으로 매우 엄중한 시기이고 산적한 민생입법에 박차를 가해야 하며 중단없는 국회운영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추경처리 직후 7월 임시국회를 소집해 민생 현안 해결에 나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사태의 2차 대유행에 대비해 정부조직법 학교보건법 안전관리기본법 등 감염병 관련 입법과 어제 우리의 당론으로 추진되고 있는 일하는 국회법 처리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주거안정입법과 남북관계 심의도 빠르게 진행하겠다"고 다짐했다.

끝으로 "공수처 설치가 시급하니 여기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민생 문제 해결하는 데 있어서는 야당의 책무도 막중하다. 일하는 국회를 택할지 정쟁과 발목잡기를 택할지는 통합당의 선택에 달렸고, 그에 따른 책임도 온전히 통합당의 몫"이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