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7.13 12:37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3일 '아동청소년보호안전대책 중간점검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3일 '아동청소년보호안전대책 중간점검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교육 당국이 아동학대 고위험군 아동 2500여 명에 대한 1차 점검을 완료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3일 서울아동복지센터에서 열린 '아동청소년보호안전대책 중간점검을 위한 현장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유 부총리는 최근 충남 천안과 경남 창녕 등에서 잇달아 발생한 아동학대 사건들을 언급하며 "그동안 정부가 위기에 처한 아동과 청소년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여러 가지 대책을 계속 추진해왔지만, 이런 충격적인 사건이 끊이지 않는 것은 정책들의 현장 적합성이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아무리 노력해 사회안전망을 만든다고 해도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우리 아이들은 또다시 위기에 노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와 관계부처는 지난달 12일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아동학대방지 대책을 보완하기 위한 대책으로 교육부 차관보를 중심으로 한 7개 부처 특별팀(TF) 구성, 관련 법 개정, 예산 확보 등의 방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특히 기관 간 정보 단절 문제를 해소하고 보다 긴밀한 협력을 위한 정보 연계 작업반도 별도 운영 중이며 빠른 시일 내에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달부터 진행된 가정 양육 중인 만 3세 아동의 소재·안전 점검을 위한 전수조사의 진행 과정도 언급됐다.

유 부총리에 따르면 교육부는 현재 경찰청·지자체·아동보호전문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아동학대가 우려되거나 신고가 접수된 아동들과 직접 만나 안전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지난 9일까지 2500여 명의 고위험군 아동 대상 1차 점검이 완료된 상태다.

그러면서도 유 부총리는 "올가을 코로나19의 대유행이 재연될 수도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비대면 활동으로 아동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고 아동학대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이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더 어려워질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이럴 때일수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이 간담회가 단 한 명의 위기 아동·청소년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는 데 기여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하며 "지금 마련 중인 종합대책이 현장에서 촘촘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허심탄회하게 들려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