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0.07.15 18:27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손진석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손진석 기자)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이후 여권에서 박 전 시장 고소인을 '피해자'가 아닌 '피해호소인'이라고 지칭하는 것에 대해 "사건을 프레이밍 하기 위한 새로운 네이밍"이라고 지적했다. 

15일 진 전 교수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민주당 인사들이 조직적으로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데 우연의 일치일 리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프레이밍 장난 치는 거 짜증난다. 민주당에선 이참에 아예 성폭력 피해자를 지칭하는 명칭을 변경한 모양이다"라며 "그럼 앞으로 위안부 할머니들도 '피해호소인', '피해고소인'이라 부를 거냐. 일본 정부가 인정을 안 하니..."라고 꼬집었다.

앞서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은 이날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 기자회견에서 피해자를 '피해를 호소하는 직원’이라고 지칭하는 이유가 "피해자가 시에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 과거에 '피해 호소 여성'이라는 표현을 쓴 적이 있냐는 질문에 "서울시에 공식적으로 (신고가) 접수되고 진행이 시작되는 시점에 '피해자'라는 용어를 쓴다"며 "초유의 사태기 때문에 이런 용어를 이전에 쓴 적이 없었다"고 답했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15일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손진석 기자)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15일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손진석 기자)

아울러 진 전 교수는 이날 또 다른 글을 통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피해자 입장에서 진상규명을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고인의 부재로 당으로서는 현실적으로 진상조사가 어렵다. 피해 호소인의 뜻에 따라 서울시에서 사건 경위를 철저히 밝혀달라"고 밝힌 것과 관련해 "제대로 사과하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진 전 교수는 "속지 말라. 저 인간들 사과하는 것 아니다. 지지율 관리하는 것이다. 한편으로 '피해호소인'이라 부르고, 다른 한편으로 '진상조사'를 거부하고 있다"며 "결국 당의 공식입장은 '피해자는 없다, 고로 가해자도 없다. 있는지 없는지 알고 싶지 않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피해호소인'이라는 말을 누가(어느 XXX가) 만들었는지, 그분(그XX) 이름 공개하라. 사회에서 매장을 시켜버려야 한다"며 "서울시에서도 '피해호소직원'이라는 표현을 쓴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자신의 SNS에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의 말씀을, 특히 피해를 하소연해도 아무도 들어주지 않았다는 절규를 아프게 받아들인다"며 "피해 고소인과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적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