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7.16 15:37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7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정보보호의 날 기념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7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정보보호의 날 기념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6일 “국내 금융산업의 강점을 토대로 현실에 부합하는 금융허브 전략을 재정립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중심지 전략은 단기적인 시각이 아니라 장기적인 시각에서 긴 호흡을 갖고 흔들림 없이 추진될 때 지금보다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은행연합회관에서 ‘제43차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를 개최하면서 “2003년 ‘동북아 금융허브 추진전략’을 수립한 이래 금융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중심지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나 지난 20여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동북아 금융허브가 되는 길은 험난해 보인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글로벌 금융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국제적으로 건전성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글로벌 금융회사는 수익성 방어를 위해 해외 지점 수를 줄여나가고 있다”며 “결과에 일희일비할 것은 아니지만 국내 금융중심지에 대한 국제평가도 결코 높지 않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우리에게도 기회는 있다”며 “국민연금, KIC 등 연기금을 필두로 자산운용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해외투자의 지속적 증가는 자산운용산업의 글로벌화를 촉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세계적으로 브랜드K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나라의 긍정적인 국가이미지가 확산되고 급성장을 거듭하는 신남방‧신북방의 인프라 개발금융 수요는 새로운 금융산업 확장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글로벌 금융환경을 둘러싼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지금 우리는 국내 금융산업의 강점을 토대로 현실에 부합하는 금융허브 전략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외국계 금융회사와 전문가들은 홍콩, 싱가포르에 비해 높은 법인세 및 소득세, 경직적 노동시장, 불투명한 금융규제 등이 여전히 걸림돌임을 지적하고 있다”며 “우선 불투명한 금융규제 지적에 대해서는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거시경제 운용 측면에서 금융허브만을 위한 세제와 고용제도 등의 개편은 한계가 있는데 이는 도시국가가 아닌 일본도 가지고 있는 비슷한 고민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은 위원장은 이날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위원으로 신규 위촉된 박진회 한국씨티은행 은행장, 이장우 부산대학교 금융대학원 교수,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 이사장 등 3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