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8.03 16:18

"2차 대유행 대비해 백신 치료제 개발 지원 강화"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비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비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최근 국내 감염자 수가 안정세를 찾아가면서 프로스포츠 관중 입장 일부 허용, 교회 방역조치 완화, 공공시설 제한적 개방 등 방역과 일상의 조화를 찾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해외유입은 산발적으로 계속되고 있다”며 “정부는 해외유입 차단을 위해 방역강화 대상국가를 지정하고 PCR음성확인서 제출, 비자·항공편 제한 등을 통해 방역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삼청동 서울공관에서 국내 감염병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이 언급하면서 “2차 대유행에 대한 대비와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한 지원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월 20일 코로나19 국내 환자 최초 발생 이후 지난 6개월을 돌아보고 우리나라의 방역성과 및 향후 방역대책과 더불어 치료제·백신 관련 국내외 개발동향에 대해 민간 기업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개최됐다.

정 총리는 “그간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전문가들의 의견과 건의가 큰 힘이 됐다”며 “그런 노력의 결실로 환자의 급격한 증가세가 꺾였고 국제적으로도 ‘K방역’ 모범사례로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이처럼 전문가들에게 감사를 표한 뒤 치료제·백신개발에 국립보건연구원과 공동으로 참여해 조력하고 있는 민간기업 관계자들에게도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대비해 치료제·백신의 국내외 개발동향 및 자원확보방안을 논의하고 2차 대유행 등 추가적인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정 총리는 “많은 국민이 전문가들을 신뢰하는 만큼 국민과의 소통에 있어 많은 역할을 해 달라”며 “정부도 전문가들의 조언을 경청해 그간 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K방역 정책을 보다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