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8.18 17:22

박 의장, 300명 의원에 친전 발송…원격 회의·표결 시스템 도입 20일 논의

한민수 국회대변인은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라 앞으로 2주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세미나 및 간담회 등 행사를 연기할 것을 국회의원들에 권유했다. 또한 국회도서관도 휴관조치하기로 결정했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병석 국회의장이 오늘 오후 국회 코로나19 대응 TF(태스크포스, 전담조직) 보고를 받았다"면서 "이 자리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한 정부 방침에 맞춰 국회도 선제적 예방조치를 시행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지시에 따르면 국회도서관은 다시 휴관에 들어가고 소속 기관의 회의나 행사도 잠정 연기된다. 19일부터는 상임위원회 회의장에 대한 방역조치를 강화해 정부 측 참석자는 명단을 사전 제출한 인원만 출입이 허용된다. 상임위 취재는 소수 취재진으로 기자단을 꾸려 운영하기로 했다.

박 의장은 앞으로 2주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세미나와 간담회를 일정 기간 이후로 연기해줄 것도 권고했다. 세미나, 회의 참석자를 50명 이내로 제한하고, 50명 이내 공간의 경우엔 좌석 수 대비 50%의 인원만 참석하도록 했다.

한 수석은 "박 의장은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도 의정활동이 원활히 이뤄지게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라고 지시했다"면서 "이에 따라 상임위와 각 정당의 의원총회 등 회의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화상회의 시스템을 마련하는데도 속도를 내라고 했다"고 전했다.

박 의장은 이번 지시사항을 국회의원 300명에게 친전으로 보낼 계획이다. 원격 회의·표결 시스템 도입은 국회법 개정사항으로 구체적인 계획은 오는 20일 원내대표 회동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