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8.24 18:38

"올해 성장률 전망치 기존 -0.2%에서 큰 폭으로 낮출 것"

이주열 한은 총재가 16일 유튜브에서 진행된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출처=한은 유튜브 캡처)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출처=한은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 기준금리 인상 등 통화정책 카드를 꺼내들 계획이 없다는 뜻을 내비쳤다. 실물경제가 위축되는 만큼 완화적 통화정책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피하다고도 전했다.

이 총재는 2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집값 과열 등 부동산 가격은 거시건전성 대책으로 1차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동산 가격을 금리로 대응해선 안 된다'는 윤희숙 미래통합당 의원 지적에 이같이 답변한 것이다. 

집값 등 자산가격 오름세를 막기 위해 기준금리를 인상할 계획은 없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이 총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실물경제 우려가 커진 만큼 완화적 통화정책은 불가피하다"며 "자산가격이 상승하는 등 부작용도 있지만 긍정적 효과가 더 컸다”고 말했다. 

최근 집값 과열 양상에 대해서는 "시중에 유동성이 풀린 것도 영향을 미쳤지만 수급 요인을 비롯한 복합적 변수가 작용한 결과"라고 말했다.

올해 한국의 성장률은 한은이 지난 5월 내놓은 전망치(-0.2%)를 크게 밑돌 것이라고 봤다. 

이 총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소비가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0.2%에서 큰 폭으로 낮출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성장률이 -1%를 밑돌 것으로 보느냐'는 추경호 통합당 의원 질문에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한은은 오는 27일 발표하는 한국 성장률 수정 전망치를 상당폭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4차 추경 논의로 재정건전성이 훼손될 것이라는 우려에는 "단기적 관점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국가채무가 늘어나는 것은 불가피하다"면서도 "재정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재정규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증시 급등과 관련해선 "증시가 실물경기와 상반되게 움직이고 있어 주가가 조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