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28 09:17

"뉴딜펀드, 준비작업 연내 마무리…택배기사·환경미화원 등 필수노동자, 정책지원 검토 중"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혁신성장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혁신성장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오는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개최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1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열어 이 같이 언급하면서 “방역 당국 및 지자체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철저한 방역체계를 갖추고 온라인·비대면 중심의 안전한 행사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장기화의 충격과 피해가 집중된 소상공인·자영업자 및 중소업계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더는 소비 활성화의 장을 제공할 것”이라며 “소상공인 온·오프라인 판로를 확대하고 드라이브스루 판매전 등 방역과 조화를 이룬 지역별 판촉 행사 등을 통해 골목상권·지역경제 회복에도 기여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책형 뉴딜펀드 가이드라인이 제시됐다. 홍 부총리는 “예산 반영·확정, 세법 등 관련 법령 개정, 자펀드 운용사 공고 등 준비 작업을 연내 마무리해 정책형 뉴딜펀드가 내년 초 조성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책형 뉴딜펀드 투자 가이드라인과 관련해서는 “혁신성장 공동기준을 토대로 40개 분야, 197개 품목을 사례로 제시한다”며 “기업·프로젝트 등 투자 대상의 전·후방산업에도 투자할 수 있도록 해 뉴딜 생태계에 대한 폭 넓은 투자를 유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디지털·그린 분야와 관련된 경제활동, 사회서비스 등 각종 기반시설의 구체적 예를 마련해 제시한다”며 “개별 인프라 지정 신청에 대해 관계부처 및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뉴딜 인프라 심의위원회를 통해 최종 확정토록 절차를 마련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민간 사업자 및 투자자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뉴딜 분야별로 투자 설명회를 개최하고 뉴딜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장 애로 등도 적극 해소할 계획”이라며 “이번에 발표되는 투자 가이드라인, 뉴딜 인프라 등의 내용은 시장·전문가와의 소통을 통해 현장 적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 보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보건의료·돌봄 종사자, 택배기사, 환경미화원 등 필수노동자에 대한 정책지원을 검토 중이다.

홍 부총리는 “추석에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 사회기능 유지를 위해 묵묵히 일하는 필수 노동자들의 노고에 대해 기억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필수노동자들이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및 산재위험으로부터 보호, 근로환경의 개선, 사회안전망 보강과 함께 직종별 맞춤형 정책지원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