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0.08 17:22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내부문서 드러나…국민의힘, '문 정권 비리·권력형 게이트' 규탄

'옵티머스 투자 사기 사건'에 정부 여당 관계자들이 수익자로 일부 참여했다는 내용의 문건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옵티머스 투자 사기 사건'에 정부 여당 관계자들이 수익자로 일부 참여했다는 내용의 문건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옵티머스 투자 사기 사건'에 정부 여당 관계자들이 수익자로 일부 참여했다는 내용의 문건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여기에는 정관계, 재계 인사 20여 명의 실명과 직책도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국민의힘'은 투자자들에게 수천억 원대 피해를 입힌 '옵티머스 펀드 사기'를 여권의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며 규탄했다.

국민의힘 '사모펀드 비리 방지 및 피해구제 특별위원회'는 8일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연일 언론을 통해 여당 인사들의 사모펀드 비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철저한 수사를 지시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해당 특위는 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역 사무실 복합기 임대료 대납 의혹에 이어 청와대 관계자, 국회의원, 민주당 인사,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국세청 등 고위공직자들이 옵티머스와 관계를 맺고 이들의 뒤를 봐줬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고 힐난했다.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 대해서는 "사실 여부를 확정하기는 조심스럽지만, 옵티머스 관계자가 작성한 내부 문건이기에 신빙성이 매우 높다"며 "야당과 피해자들이 진상규명을 부르짖어도 아무 대답이 없던 정권이 왜 그럴 수밖에 없었는지 이유가 명확해지고 있다"고 성토했다. 

특히 "'권력형 비리', '문재인 정권의 비리' 라는 표현 말고 달리 무엇이라고 지칭할 수 있겠느냐"고 쏘아붙였다.

이들은 검찰을 정조준 해 "누구의 눈치도 보지 말고 법과 정의에 입각해 사실관계를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에게는 "본인의 의혹을 포함해 관련 의원들과 당직자들은 누구인지 국민 앞에 소상히 밝히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를 정조준 해 '본인의 의혹'이라고 거론한 것은 이 대표가 옵티머스 자산운용 관계사 '트러스트올'에서 복합기 임대료를 지원받았다는 의혹 때문이다.

'옵티머스 사건' 관련 기업인 '트러스트올'은 복합기 납품업체 캐논과 올해 2월 1일부터 2023년 1월 31일까지 36개월간 복합기 대여 계약을 맺었다. 그런데 해당 복합기 설치 주소는 서울 종로구 모 빌딩 3층에 있는 이 대표 지역 사무소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대표는 4·15총선 과정에서 해당 빌딩 3층과 5층을 사무실로 이용했다. 해당 복합기는 한 달 기본요금이 11만5000원인데 계약을 맺은 지난 2~5월에는 사용료가 납부됐지만 6~9월 4개월 치는 납부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 측은 해당 사안이 불거지자 사태 파악에 나섰다. 이 대표측 관계자는 "선거 기간에 복합기가 필요해 들여온 것인데 명의 변경을 실수로 하지 못해 불거진 것"이라며 "회계 처리 누락이 있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 대표 측이 빠른 행동을 통해 '자신과 옵티머스 사건과의 연관성에 대해 선긋기'에 나섰지만 이미 불똥은 튀기 시작한 것으로 관측된다. 이 문건 자체가 내부 문건이기 때문에 여권에서 조차 신빙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는 기류가 흐르고 있는데다, 수사과정에서 뭔가 작은 빌미라도 불거져 나올 경우 그 파장은 가늠하기조차 어려울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경우에 따라 이재명 경기지사와 대권경쟁에서 수위 다툼을 하고 있는 이 대표가 경쟁에서 '실족'을 할 가능성도 있다. 

이런 가운데, 유의동 특위 위원장은 "명단이 실재한다는 사실이 확인된 만큼 우리는 빙산의 일각이라고 보고 있다"며 "진실 규명에 일정 부분 성과가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최근 '옵티머스 대표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주민철)에 "옵티머스 펀드 환매중단 수사와 더불어 로비의혹까지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시는 신성식 대검 반부패부장(55·27기)을 통해 서울중앙지검에 전달됐다.

문제가 된 이 문건은 옵티머스 사내이사이자 펀드 사기 혐의 공범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윤 모 변호사가 "옵티머스 김재현 대표로부터 받았다"며 검찰에 제출한 것이다. 

'펀드 하자 치유 관련'이라는 제목의 이 문건은 A4 여섯 장짜리로, 지난 5월 10일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문건에는 펀드 부실이 일어난 원인과 경과, 향후 계획 등 세 단락으로 정리돼 있다. 문건에는 "라임 펀드 문제가 불거진 후 펀드의 조기 상환을 위해 다각도의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면서도 "금감원 검사 과정에서 옵티머스 부실 문제가 이슈가 될 경우 '게이트 사건화'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아울러 "지난 2012년 19대 총선에 민주당 후보로 출마했던 이혁진 전 옵티머스 대표와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줬던 정부 및 여당 관계자들이 프로젝트 수익자로 일부 참여돼 있고, 펀드 설정 및 운용 과정에 관여되어 있다 보니 권력형 비리로 호도될 우려가 있다"고 적혀져 있다.

또한, 이혁진 전 대표이사가 제기한 소송 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민주당 및 정부 관계자들과 회사가 직·간접적으로 연루됐다는 배경 설명도 있다.

검찰은 옵티머스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이 '펀드하자 치유 관련' 문건과 제목이 같은 또 다른 버전의 내부 문건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건에는 정관계, 재계 고위 인사 20여 명의 실명이나 직책이 적시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관계자 5명과 국회의원 5명, 민주당 인사 3명, 기재부, 국토부, 국세청 고위관계자들과 재계, 언론계 고위 인사 등이 포함됐다.

한편, 옵티머스 투자 사기 사건이란, 옵티머스자산운용이 안전투자로 분류되는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를 운용하다고 투자자를 모았으나 대규모 환매 중단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금융소비자들의 피해가 발생한 사건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