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1.13 14:35
지난 3일 서울 광화문 광장 도로가 경찰버스 등으로 만들어진 차벽으로 봉쇄되어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지난 10월 3일 서울 광화문 광장 도로가 경찰버스 등으로 만들어진 차벽으로 봉쇄되어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이번 주말 서울 도심에서 수십개의 집회가 예고되며 서울시가 자제를 촉구했다. 지난 8월 광화문 집회의 악몽을 재현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오는 14일 여의도 및 도심 일대에서 42개 단체 주관으로 각각 신고인원 99인 이하 집회가 다수 예정되어 있다고 13일 밝혔다.

앞서 지난 8월 21일 시는 '10명 이상' 집회를 금지시켜왔으나 10월 12일부터 '100명 이상'으로 기준이 완화됐다. 집회 신고 단체들도 이 점을 고려해 99인 이하 집회를 다수 신청한 것으로 보인다.

시는 특히 '전국 민중대회' 집회를 지적하며 집회 신고인원은 각 99인 이하이나 집회신고 장소들이 인접해 있어 동시간대 다수 집회에 따른 대규모화로 코로나19 확산 위험성이 우려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는 민주노총을 비롯해 14일 집회를 신고한 모든 단체에 "집회 자제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집회 개최가 불가피할 경우 참여 인원의 축소 및 방역수칙의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방역수칙 미준수 및 불법 행위가 있을 경우 현장 채증을 통해 고발 조치 등 엄정 대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이미 광화문 집회발 집단 감염으로 홍역을 치른 바 있다. 광복절을 기점으로 시작된 대규모 집회는 지난 2월 신천지발 집단 감염, 5월 이태원 유흥시설발 집단 감염과 함께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악의 집단 감염 사례로 기록됐다. 집회 이후인 8월 중순에서 말 사이 국내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최대 400~500명을 웃돌았다.

일각에서는 이번 집회 자제 촉구와 관련해 방역 조치도 정치 성향에 따라 구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보수 계열 단체가 집회를 신고했을 때는 모두 거부하고 '차벽'까지 세워 막아놓고선 민주노총 등 진보 계열 단체의 집회 신고에는 권고나 자제 촉구 등에 그친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시는 방역 기준이 완화되어 그에 맞는 조치를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