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0.11.24 13:43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왼쪽)과 강성부 KCGI 대표(사진=대한항공, 손진석 기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왼쪽)과 강성부 KCGI 대표(사진=대한항공, 손진석 기자)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한진그룹이 KCGI를 사익 추가 목적인 사모펀드라고 비판하는 내용의 입장을 발표한 지 하루 만에 KCGI가 한진그룹의 주장을 조목조목 비판하며 날을 세웠다. 

KCGI는 24일 입장문을 통해 "산업은행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이익을 위해 실사 없이 1조8000억원에 인수계약을 하고, 10여일 만에 자금을 집행하는 것이야말로 납세자인 국민과 대한항공 주주·한진칼 주주 모두를 희생시키는 투기자본행위"라고 주장했다.

지난 23일 한진그룹이 KCGI를 '사적 이익 극대화를 위하는 외부 투기 세력'이라고 비난한 데에 대해 맞대응하는 모양새다.

KCGI는 또한 한진그룹이 국내 항공산업 생존을 위해 항공업 재편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그런 명분이 있는데) 이사지명권이나 의결권을 대한항공과 진에어는 갖지 못하고, 한진칼만 갖는 것은 앞뒤가 안 맞다"며 "이는 (명분과 달리) 항공사 직접 감독을 포기한 셈이고, 나아가 한진그룹 내 알짜 비항공 계열사 경영을 조 회장 일가에게 주고 방치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은행과 조 회장이 진심으로 항공업 재편을 희망한다면서 가능한 다양한 다른 대안들을 여러 핑계로 무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조원태 회장이 이번 빅딜로 인한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부실 항공사 통합이 절박하다면서 구조조정이 없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임직원들의 구조조정에 대한 불안감은 근거가 있다"고 꼬집었다.

이번 빅딜에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대는 산업은행에 대해서는 "왜 산업은행과 조원태 회장만 경영권 보장 계약을 체결하고, 이면 합의를 공개하지 못하는지 납득하기 어렵다"며 "한진칼 경영권에 대해서 중립적 캐스팅 보트만 갖겠다는 건 국민 기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산업은행이 제시한 7대 의무는 주주가 아닌 채권자 지위에서도 확보할 수 있으며, 반드시 유상증자 참여가 전제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기업의 자율성 측면에서 산업은행이 과도하게 관여하게 되는 항공업 재편방안이 옳은 길인지 의문이다"라고 전했다.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KCGI와 조원태 회장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문제로 연일 마찰을 빚고 있다. 이번 인수 건이 성사되면 조 회장이 산은을 백기사로 얻어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수 추진 문제는 현재 법원의 손으로 넘어간 상태다.

지난 18일 KCGI는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막기 위해 법원에 '신주발행금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했다. 이에 법원 심문이 오는 25일 열릴 예정이다. 업계는 이르면 다음 주 중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만약 법원이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이면 산은이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할 수 없게 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합병은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