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2.14 13:57
김창룡 경찰청장.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휴대전화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이 재개된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14일 서면 방식으로 진행된 브리핑을 통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유족, 서울시 측과 일자 등을 조율해 (박 전 시장의) 휴대전화에 대한 포렌식을 진행할 예정"이며 "포렌식 결과 및 기존 자료 분석 등을 통해 사망에 이르게 된 경위를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청장의 이같은 발표는 박 전 시장의 유족이 포렌식 중단을 요구한 것에 대해 법원이 지난 9일 유족의 신청을 기각하면서 분석 작업을 재개할 수 있게 된 상황을 감안하여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지난 7월 22일 박 전 시장의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하기 위해 업무용 휴대전화 포렌식 절차에 들어갔고, 암호 해제 및 정보 전송 작업까지 마친 바 있다. 그러나 박 전 시장의 유족 측이 포렌식 집행정지를 요구하는 가처분을 신청하고 같은 달 30일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포렌식 수사가 중단됐다.

이후 법원이 지난 9일 유족의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면서 박 전 시장의 휴대전화에 대한 분석 작업에 다시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또 김 청장은 피해자 측이 수사상황 발표를 요구하는 것과 일각에서 서울시 관계자들이 박 전 시장의 성추행을 묵인·방조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그간 수사 상황을 종합 분석해 마무리할 예정이다. 수사 결과는 사건을 (검찰) 송치할 때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