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1.02 06:10
연말정산 채팅 로봇 상담 사례. (자료제공=국세청)
연말정산 채팅 로봇 상담 사례. (자료제공=국세청)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국세청은 연말정산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국세청 누리집의 '연말정산 종합 안내'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연말정산 종합 안내 코너에서는 개정세법, 간소화자료 제출, 공제신고서 작성 등 연말정산 과정에서 필요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안내한다. 

국세청은 납세자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5가지 유형의 맞춤형 도움말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5가지 자료는 상담 도우미, 핵심어 연말정산, 자가 점검표, 질의·응답 모음집, 계산사례이다. 

국세청은 납세자의 연말정산 궁금증을 더욱 쉽고 빠르게 해소할 수 있도록 '채팅 로봇 상담 서비스'를 1월 15일부터 도입한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모든 단계에 '연말정산 챗봇' 버튼을 추가해 납세자의 질문에 실시간 답변이 제공된다. 

납세자는 절세 도움자료를 유튜브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국세청은 납세자가 연말정산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2020 차트를 달리는 연말정산' 시리즈를 제작해 국세청 유튜브에서 공개하고 있다. 영상은 납세자의 상담문의가 많았던 기본공제, 추가공제, 주택 및 신용카드 공제 등 실용적 주제로 제작됐다.

국세청은 "축적된 연말정산 상담 사례를 정리해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고 추가로 발생하는 문의사항은 인터넷 상담을 통해 즉시 해결하도록 한다"고 전했다.

전화 상담의 경우 전문상담인력을 확충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전산 문의사항에 대해서도 납세자의 PC에 직접 접속해 전산처리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불편사항을 직접 해결하는 원격 상담도 제공할 예정이다.

근무시간 외에 연말정산 세법 문의사항이 있을 시에는 126번에서 자동응답 시스템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