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12.28 15:34

첫 내부발탁 청장 28일 취임…"국내 개발·국산화 원칙 확고히 하면서 산업화전략 반영하고 수출까지 연계해야"

강은호 신임 방위사업청장. (사진=국방 TV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강은호 신임 방위사업청장은 28일 "코로나로 인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와 방산업계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청장은 이날 경기 과천 방위사업청 청사에서 개최된 취임식 취임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우리 경제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물론 방산업계도 예외라고 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방위산업은 우리 안보의 중추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무너진다면 회복하기 어려울 만큼 큰 피해가 예상된다"며 "이 위기를 극복하고 한 걸음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방산업계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방산업계도 경영혁신을 통해 자구책을 마련하겠지만 업체의 애로사항은 무엇인지, 현 상황에서 가장 시급하게 조치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보다 면밀하게 확인하고 들여다 봐 주시기 바란다"며 "국내 개발 및 국산화 원칙을 확고히 하고, 선행연구 등 사업 초기단계부터 향후 시장 규모와 발전 가능성을 진단해 산업화 전략을 반영하고 수출까지 연계해야 한다"고 전했다.

강 청장은 "면밀한 사업관리와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실무담당자나 부서가 감당하기 어려운 문제는 청 전체 역량을 집중하여 해결하고, 분석과 대안 모색이 가능토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도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무기체계 전력화 지연과 관련해서 "처음 소요가 결정된 이후 사업화까지는 몇 년의 시간이 걸리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의 빠른 기술발전 추세를 고려하면 전력화와 동시에 기술 진부화 논란이 발생할 수 있다"며 "또한 너무 높은 수준의 기능을 요구해 국내에서 개발한 기술이 사장된다면 국민들은 이런 점도 비효율이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과학연구소에 대해서는 "국방과학연구소는 비닉(비밀리 감춤)·비익(非益) 등 첨단 핵심기술 연구에 집중하고, 일반무기 개발 및 생산은 방산업체가 수행하는 협력 및 역할 분담 체계가 지난 수년 동안 논의됐지만, 아직도 제도화 수준에는 이르지 못한 실정"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관련 기관들의 의견을 듣고 아직 제도화에 이르지 못한 이유를 심층 분석해 보완해 달라"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방산기술 보호와 관련해서 "방산기술이 단기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는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해진 부분이 방산기술보호 측면"이라며 "방산기술은 한번 유출되면 돌이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국가안보에도 직접적인 위해가 가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 두건의 기술유출로도 국익은 손상되고 국민의 신뢰는 땅에 떨어질 것"이라며 "방사청은 물론, 국과연, 기품원, 방산업체 등 국방연구개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 모두 이점을 최우선으로 하고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방사청장으로는 첫 내부 발탁이 된 강 청장은 행시 33회(1989년)로 공직을 시작했다. 지난 2006년 방사청 개청 당시부터 줄곧 방사청에 몸담아온 그는 유도무기사업부장, 방산기술통제관, 기획조정관, 지휘정찰사업부장, 사업관리본부장, 기반전력사업본부장을 역임한 후 지난해 12월 방사청 2인자인 차장 자리에 내부승진으로 올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